정보화 흐름은 디지털 기술 또는 IT 기술의 발전에 의해 점차 고도화되어가면서 문화산업의 기존 패러다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우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먼저 인터넷이라는 뉴 미디어를 ‘만인의 미디어’로 정착시켰으며 이후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콘텐츠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이동통신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가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는 주요한 이유는 바로
재화로서의 가치가 소별되지 않은 상태로 수정과 복제가 가능하며 생산물의
재생산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는 것이다. 또한 도서나 방송과 같은 전통적인
정보처리 등 컴퓨터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를 말한다. 음성통화는 물론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와 Wi-Fi(Wireless Fidelity)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일정 및 개인정보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로 방송 콘텐츠를 즐기거나 MP3 음악 감상도
저널리즘적인 가치와 목적도 알아보며 연구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Ⅱ. 문헌검토
● 포털 블로그와 미니홈피 방문 현황
1. 사이트 수 및 월간 순 방문자수
월간 방문자수는 꾸준히 상승하여 7월에 2.600만을 기록하여 블로그/미니홈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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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의 모바일시장
1. 기본 과금액은 100엔
일본의 콘텐츠 업계에서는 콘텐츠 비지니스를 “100엔숍” 이나,”껌장사” 로 비유한다. i-모드의 공식메뉴에 등록되어 유저에게 부과되는 과금액이 100-300엔이기 때문에 생겨난 비유다.100엔을 등가가치로 비교하
기록매체, 저장장치에 수록되고, 유ㆍ무선 정보통신망을 경유하여 컴퓨터 또는 휴대단말기 등을 이용해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는 것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6) - 단순한 텍스트 기반 정보의 디지털화된 콘텐츠 또는 전자책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스템만으로 인식을 넘
, 위성방송의 네트워크전달, 뉴스나 이벤트의 네트워크 전달, 감시 모니터링 시스템, 원격 교육 학습 트레이닝, 제조 공정의 모니터링, 기업 내 정보 전달(사보, 영업기술 연수, 사내 회의 중계), 컴퓨터 베이스의 교육(CBT), 회원제 정보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다.
(4) 경쟁매체와의 비교
0. 들어가며
정보 네트워크의 진화로 모바일 정보 이용 환경이 조성되고, 디지털 기기 및 콘텐츠 융합 추세가 현실화되면서 출판 분야에도 유비쿼터스 시대가 열린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유사 이래로 언어 문자 기반의 다양한 기록 매체를 거치며 발전해온 출판은 콘텐츠의 변모와 다중활용(One Sou
정보화교육
5. 마을 자립운영체계 확립
6. 정보화마을 브랜드 구축을 위한 홍보 등
호미곶 정보화 마을 운영
2002년 사업비 3억 2천만 원, 마을정보센터에 11대, 가구에 100대의 PC를 보급하여 정보화 마을 시작
마을 홈페이지 민박안내에 등록된 민박업소가 13,000건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 → 민박사업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시스템
기록의 오보존 가능성이 없고,
기록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무인대출 반납기를 통해 기록물을 출납가능
지역병원 연계, 만성질 환자 원격 모니터링
무선 네트워크 망을 활용해 콘텐츠 다운가능하고 콘텐츠 방송 중 표출되는 광고상품을 실시간 결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