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평론 요약
- 김기택이라는 시인, 특히『사무원』(오생근, 최현식)이라는 시집에 중점을 두되, 서로 다른 주제로, 서로 다른 부분에 중점을 두어 설명한 세 개의 평론을 요약하였습니다.
1) 이광호, “투시적 상상력의 힘”
문학정신 62, 1991, pp. 33-34
추상적인 관념에서 출발하지 않고 구체적인
1. 김기택의 생애와 문학
김기택 시인은 1970년 경기도 안양에서 태어나 중앙대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문학에 관심이 없었던 김기택은 20대가 되어 친구들이 문학 동인회에서 아마추어로 활동하는 것을 보고 처음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33살이라는 나이에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시 <꼽추>가 당선
소의 커다란 눈은 무언가 말하고 있는 듯한데
나에게 알아들을 수 있는 귀가 없다.
소가 가진 말은 다 눈에 들어 있는 것 같다
말은 눈물처럼 떨어질 듯 그렁그렁 달려 있는데
몸 밖으로 나오는 길은 어디에도 없다.
마음이 한 움큼씩 뽑혀 나오도록 울어 보지만
말은 눈 속에서 꿈적도 하지
김기택의 <신생아 2> 라는 세편의 시를 선택하였 다. 이 시들은 우리가 기준으로 삼은 1990년 이후에 써지고 작가가 모두 남성이라는 점 에서 공통점을 같이 한다. 그러나 여성을 보는 시각과 그 동안 우리에게 알려진 보편적이 고 전통적인 남성성을 다른 모습으로 제 각기 다른 양상으로 표현한
김기택 시인은 유년시절 굉장히 내성적이고 우유부단하며 혼자 있기를 좋아했으며, 그는 학창시절에는 시를 단 한편도 쓴적이 없었다. 그가 처음 시를 창작하게 된 것은 20대 초에 친구들이 아마추어 문학 동인회로 활동하는 것을 보고 흥미를 느껴 참여하게 되었다. 1989년에 33살이라는 나이로 등단하
Ⅰ.서론
얘들아 나 오늘 브리또(Buritto) 먹어봤어!!
자신의 마음속에서 느껴지는
감각적인 느낌
심상(心象)
1. ‘심상’에 대하여 (‘심상’의 정의 및 기능, 종류)
문학에서의 이미지
이미지는 작품 속에 나타난 감각·지각적인 모든 부분을 가리킨다.
더욱 좁은 의미로 시각적 대상과 장면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
Ⅰ. 90년대 시대상황
1989년 11월 9일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이내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했고, 소련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는 냉전 체제는 사실상 막을 내린다. 냉전이 사그라지기만 하면 세계의 평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