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군”에서 화자는 여성이다. 고된 시집살이에 겹친 남편의 외도에 여인은 자살을 하게 된다. 그러나 바로 다음이 문제다. 여성은 “나 죽을거네”하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죽었네”라고 말한다. 즉 그 순간 노래하고 있는 화자로서의 여성은 죽은 것이다. 그러나 노래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계속
Ⅰ. 들어가며
- 서사민요의 개념과 여성서사민요의 위치 이정아 「서사민요 연구-양식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사민요는 여타의 구전민요들에 비해 노랫말 즉 문학적 사설이 풍부한 편이다. 서사민요는 여타의 다른 민요들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선율과 박자에 의해서 엮어지고 있는 민요이며 그
낭군이 오시나이다.”하기에, 한림이 듣고 괴이쩍게 여기며 다시 수십 보를 낭가니 산이 사면에 둘러 있고, 길이 막혔는데, 작은 정자가 물가에 날아갈 듯이 다가 서 있어 진실로 신선 사는 곳이겠더라. 한 여인이 달빛을 헤치고 벽도(碧桃)나무 아래 홀로 섰다가, 한림을 향하여 허리 굽혀 절하고서 말
낭군가 같은 부요(婦謠)라고 본다. 부요는 봉건 사회 속에서 우리 부인네들이 겪어야 했던 삶의 애환을 바탕으로 한민족정신을 가장 잘 나타낸 민요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부터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 부요에 관한 것이다. 부요는 물론 남성들이 부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여성들이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
숙영낭자 보시오.
나는 낭자의 사랑이야기를 책으로 읽은 사람이오. 읽고 나서 느끼는 바도 많고, 사실은 당신과 선군의 사랑이 너무 부러웠다오. 아, 낭자는 선녀라 나이가 상상을 초월하도록 많겠지만, 나는 그저 편한 대로 말을 놓겠소이다. 나는 올해 스물 한 살이 되었소. 작년까지만 해도 꿈 많
<구운몽>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
<원문 1>
“우리 소저가 낭군의 회답한 글을 보고 십분 감격하여 하시며 낭군이 달빛 아래 만나려 하는 것을 전하니 소저가 이르되, ‘남녀가 혼인 전에 서로 봄이 예의가 아닌 줄을 알되 바야흐로 그 사람에게 의탁하려 하며 어이 그 뜻을 순종치 않으리오마는, 밤에 서로
낭군님"
옥을 굴리는 듯 낭낭한 목소리로 그를 불렀다. 미처 능인이 고개를 들기 전에 보드라운 손길이 능인의 손을 살며시 잡지 않는가! 눈을 들어 보니 과연 아름다운 여인이었다. 고운 살결에 반듯하나 이마와 까만 눈동자 오똑한 콧날, 거기에는 지혜와 정열이 샘솟는 것 같아 진정 젊은 능인의
낭군이 있어 밤이 깊도록 혼자 탑을 돌기를 쉬지 않았다. 그때 한 처녀가 염불을 하며 따라 돌다가 서로 마음이 맞아 눈을 주었다. 돌기를 마치고 으슥한 곳에서 정을 나눈 뒤, 처녀가 돌아가려 하자 김현이 따라가니 처녀가 사양하고 거절했으나 김현은 억지로 따라갔다. 서산 기슭에 이르러 한 초가집
낭군 어느 때 다시 볼꼬.
방정맞고 가련하지 애고애고 답답하다.
십육 세에 일찍 죽은 이 임뿐이요 십칠 세의 과부 나뿐이지.
삼사 년을 지냈으나 마음에는 안 죽었네
이웃사람 지나가도 서방님이 오시는가
새소리만 귀에 오면 서방님이 말하는가
그 얼굴이 눈에 삼삼 그의 말소리가 귀에 쟁쟁
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