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 서사민요의 개념과 여성서사민요의 위치 이정아 「서사민요 연구-양식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사민요는 여타의 구전민요들에 비해 노랫말 즉 문학적 사설이 풍부한 편이다. 서사민요는 여타의 다른 민요들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선율과 박자에 의해서 엮어지고 있는 민요이며 그
민요에서 왔다고까지 피력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은 민요에서 나온 것은 아니다. 다만 민요 곧, 민중의 리듬인 민요조와의 만남이 있어 왔다고 표현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프레이져(Frazer)의 ‘접촉과 감염의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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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
갈등, 물질과 재화를 가치실현의 최종목표로 여기게 만드는 가치체계 등에 대해서 어떤 대안이 나오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그 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점검을 통하여, 우리는 지방에서 인문학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전문학이 어떻게 그 활로를 확보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이 강하고, 설화나 판소리는 이야기나 소리가 중심을 이룬다.
④적층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다.
◆ 공동작의 문학(여러 구연자에 의해 내용의 첨삭
민요를 많이 불렀다.
서사민요에는 크게 비탄에 잠기는 비극적 서사민요와 파탈을 상징하는 희극적 서사민요가 있다.
◎ 한국적 서사민요의 특징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인간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반영되는 노래가 대부분 민요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봉건적 태두리 안에 여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