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러일전쟁을 전후한 시기에 일본공업의 중심은 여전히 경공업에 있었으나 중공업도 발전하여, 관영 하치만(八幡)제철소가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고 민영 제강회사가 설립되었다. 조선업과 공작기계공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였다. 한편 정부는 철도의 군사적 이용목적으로 1906년 주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2. 야마토 정권과 고분문화
3세기말, 4세기 초에서 7세기 초까지의 시대를 고고학상에서는 고분시대, 문헌학상으로는 야마토정권 또는 야마토 조정시대라고 한다. 이시기에 기나이(나라 쿄토 오사카 지역)를 중심으로 전방 후원분형태의 거대한 고분이 축조되는데 이는 종전보다 커다란 권력을 갖는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거
율령국가의 기반을 확립. 이 정권은 중국의 隋로부터 불교와 선진문화를 수입하여 고래의 氏姓제도를 대신함. 즉 본격적인 율령체제로 넘어가기 전의 과도적 성격의 정권. 강력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국가건설을 이상으로 삼음.
2) 쇼토쿠태자의 정책
- 憲法 十七條를 제정: 정치의 대
율령에 의한 법치주의적인 정치 운영에 힘썼다.
이는 8세기 초 대보율령(다이호령)이 완성되면서 확립되었고 이러한 정치 개혁이 국토의 개발에 더욱 더 힘을 가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중국의 당 왕조가 세계적인 대제국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이를 배우기 위해 견당사가 수시로 파견되었으
음식에 대한 식욕은
사람의 본질적인 욕구로부터 우리는
그 사람, 그 사회,
나아가 그 나라의 문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된다.
궁중의식과 신에 대한 의식
대보율령 제정 (원년 701년에 제정)
927년 양노율령에 의해 보정되어 연회식 완성
궁정귀족을 중심으로
신라, 당나라와의 교류
8,9세기 경에는 장이 우리 나라에서 일본으로 건너갔다는 기록이 많다.
그 증거로 701년에 저술된 일본의 '대보율령'에 시란 용어가 나오고 있다. 또한 771년에 저작된 '봉사일정경고작해'에는 콩 5말에 메주를 만들고 이것을 소금물에 담가 간장 4말 2되를 얻는다고 하여 우리나라의 장 만드는 원리와 일
대보율령이 제정되어 일본요리규범을 제정하였다고 한다.
2.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 『초밥』
스시의 뜻은 ‘시다’이다.
초밥을 일본 말로는 스시(すし)라고 한다. 스시라는 뜻은ꡐ맛이 시다ꡑ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도꾸가와 시대의 저서에 스시란 말이 나오는데 이것이 스시
대보율령이 제정되어 일본요리규범을 제정하였다고 한다.
2.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 『초밥』
스시의 뜻은 ‘시다’이다.
초밥을 일본 말로는 스시(すし)라고 한다. 스시라는 뜻은ꡐ맛이 시다ꡑ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도꾸가와 시대의 저서에 스시란 말이 나오는데 이것이 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