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후반의 정보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대중매체 및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는 빠른 속도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곧 대중예술의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사회는 순수예술의 순수성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과 대중예술을 순수예술의 영역으로 넓혀가야 한다는 상반된 주장
예술 운동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전위파(前衛派).
(http://dic.search.daum.net/DIC/dicsearch?w=tot&q=%BE%C6%B9%E6%B0%A1%B8%A3%B5%E5)
을 띤다. 대부분 창작자는 개인일 경우가 많으며 예술을 전달할 특정 매체가 없다. 회화, 건축, 조각 등이 이에 속한다.
1.2 대중예술의 개념과 특성
대중예술이란 감각적인 쾌감 또는
Ⅰ. 대중예술
노엘 캐롤은 대중예술 분야에 있어서 주된 이론적 개념은 대중예술이 아니라 대량예술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대량예술(대량생산되었고 대량으로 배포되는)을 대중예술의 한 종(a species)으로 간주하는데 그는 대중예술을 ‘평범한 사람들’의 예술이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술’
Ⅰ.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대중예술에 대해 한 학기 동안 공부를 한 후 최종 마무리를 하는 레포트의 주제를 무엇으로 해야 할지 고민을 하던 중에, 내게 가장 많이 접하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대중예술의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TV드라마를 레포트의 주제로
예술은 더 이상 니체가 생각한 것처럼 형이상학적 활동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고 희망을 주지도 못한다. 예술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것은 오직 그것의 미학에 대한 지각뿐 이다. 따라서 예술은 반드시 심오하고 진정한 메시지를 담을 필요가 없으며, 감상자인 대중에게 호응을 얻고 그
대중 사이에서 그녀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압도적으로 형성되어 갔다. 하지만 부정적인 여론의 대부분은 그녀의 인격에 대한 비난이다. 이러한 낸시랭에 대한 비난은 인신공격의 오류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녀의 예술관과 작품 활동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게 만들고, 그녀의 작품에 대한 예술적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이 보고서는 대중예술이 대중의 자기표현인가 혹은 위로부터의 대중조작인가에 대한 의구심에서 출발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혼란을 느낀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선택을 하면서도 그 선택이 자신의 판단에 의한 선택인지 광고를 포함한 대
대중예술은 대중의 호응을 통해 유지된다. 대중의 호응은 대개 '소비'이다. 따라서 대중예술가들은 끊임없이 소비자 대중의 눈치를 봐야 하며 그렇게 만들어진 대중예술작품은 자연히 상업성을 띄게 마련이다. 결국 이런 환경 때문에, 대중예술에서는 진정한 예술이 실현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Ⅰ. 대중예술의 정의
대중예술이란 무엇인가? 어떤 예술작품을 대중예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아주 모호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직관적으로’ 어떤 예술작품이 대중예술작품이다 아니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것은 우
서론 : 대중예술은 고급예술보다 예술적 측면에서 질적으로 미숙한가?
대중예술과 고급예술의 정의를 명확히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명확한 구분은 없더라도 각각은 대체적인 특성은 대체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예술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대중매체를 통해서 전파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