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지 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문학이 영화화되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영화
동화와 조절을 통한 적응과정에서 학습자는 이전에 학습된 개념을 새로운 개념에 연결시키게 됨
- 교육목표 : 아동들이 실험하고 발견, 발명할 수 있는 가능성 조성
- 교육대상 : 사실이 아니라 명확하게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 중 략 … ≫
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
1.
서사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스토리텔링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어뮤즈먼트형 테마파크인 ‘에버랜드’의 라이드와 그 원형스토리를 소개하려 한다. 최혜실, 앞 논문, 491~494쪽을 참고함.
에버랜드에서는 기존의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따라 만든 라이드가 많이 있는데, 그
II. 이론적 논의
동화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이론으로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 그리고 바르트의 <외시의미․공시의미>가 사용되었다. 프롭의 <민담 형태론>으로 서사 흐름속의 이데올로기를 파악고자 했으며,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으로는 서사 속 등장인물에 반영된
동화에 리얼리티를 부여하는 한편 책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켜 줄 수 있다. 동화는 서사문학이므로 ‘설명’에 의해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매력적인 묘사는 아이들에게 동화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할 수 있으므로 창작 동화의 중요한 예술적 장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묘사를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동화
1. 동화의 개념
동화는 어린이에게 읽히기 위하여 쓰여진 이야기의 문학이다. 동화가 서사적인 줄거리로 이루어진 산문 양식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소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설이 있을 수 있는 이야기를 있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려 사실성을 살리는 데 비해, 동화는 현실적으
Ⅰ. 서론
전래 동화가 아동 문학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동화 교재의 특성 및 지향점에 대한 논구의 출발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의 갈래에 따른 전래 동화의 위치는 서사 양식에 속한다. 아동문학의 갈래는 일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Ⅰ. 서론
전래 동화가 아동 문학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동화 교재의 특성 및 지향점에 대한 논구의 출발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의 갈래에 따른 전래 동화의 위치는 서사 양식에 속한다. 아동문학의 갈래는 일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동화이다.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현실전달자 Träger gleichzeitig von vergangener und gegenwärtiger Wirklichkeit"로서 그 시대에 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하며 그것은 동시에 현재의 이야기가 된다. “동화는 여러 서사층, 다양한 시각에 의한 경험을 묘사하고, 그것은 심리적-인류학적 구조, 상황, 결과와 문제를 밝혀
나, 사실동화의 특성
사실동화는 환상과 대조적으로 실제 사람들의 삶이 들어있는 현실적인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서사문학이다.
첫째, 사실동화 작품은 현실에서 작품의 소재를 찾아 현실을 탐구한다. 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사실동화는 어린이의 구체적인 삶을 소재로 다룬다. 예를 들어,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