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국내 비판
한류에 대한 비판적 입장은 국내에서도 제기되었다. 국내의 미디어 종사자, 언론 등에서 제기한 비판은 한류와 관련된 논의들이 문화민족주의에 기반한 과잉된 한류담론에 집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한류가 미디어를 통해 실제보다 과장되게 부풀려져 있으며, 식민지 지배에
이제까지 인간을 다룬 문학작품은 수없이 많았다. 문학은 나약함, 강인함, 비열함, 정의로움, 선함, 악함 등 다양한 인간의 면모를 드러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읽으면서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개인으로서는 아무리 나약한 인간도, 인간이라는 종족으로서
영웅소설과 판타지소설의 비교
-<유충렬전>과 <드래곤라자>를 중심으로-
- 목차 -
1. 들어가며
2. <유충렬전>과 <드래곤라자> 분석
2.1 작품 내적 요소 분석
2.2 작품 외적 요소 분석
3. 나오며
1. 들어가며
우리의 문제의식
조선시대 영웅소설과 현대의 판타지소설은 그 모습이 퍽 닮아있다. 서사구조와 형식
드래곤라자는 스토리 진행상 300년 전의 건국이야기가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300년 전 전설의 기사 루트에리노와 대마법사 헨드레이크는 드래곤의 지배를 받던 인간을 해방시키고 바이서스라는 국가를 건국했다. 그 것은 현재시점까지 영향을 주는 과거이다. 그 전까지는 드래곤의 최고인 드
1. 판타지의 세계
판타지(Fantasy)의 세계는 보통 중세 유럽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괴물이나 마법이 존재하는 허구의 세계이다. 판타지라는 말 자체가 '환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이러한 세계관은 지극히 상상력 풍부한 사람들의 꿈의 세계인 것이다. 사실 이것은 중세 유럽에서 '옛날
어렸을 적에 괴도 뤼팽이며 명탐정 셜록 홈즈 등이 활약하는 추리 소설에 빠진 적이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등장 인물들의 추리 과정이나 사건의 전모에 대해서는 잘 따라 가지 못했었지만 얄팍한 문고본 시리즈로 나온 셜록 홈즈 시리즈 중에서 한 권의 표지에 그려져 있던 깡마른 셜록 홈즈의 그늘진
드래곤라자가 성공한 후, 대중화 되었다. 또 이때부터 판타지소설이 양산되었다.
이른바 ‘퓨전판타지’의 시초라 불리는 '사이케델리아'에서는 무지막지하게 강한 주인공이 등장해 온 세계를 쑤시고 다닌다. 그리고 곧 그 세계에 더 이상 적이 없다 싶으면 다른 차원으로 넘어가고, 또 같은 과정을
대중소설 장르에 대한 이론적 탐색
<환멸의 시학, 환상의 정치학 - 오늘의 판타지에 대하여>
1. 『드래곤라자』와 <스타크래프트>가 의미하는 것
1) 하나의 현상으로 비춰지는 판타지 소설 『드래곤라자』
판타지 문학은 일시에 대중문학의 새로운 주류로서 떠오르게 되었다. 현재 대중문학을 공부한다
드래곤라자”는 상업성과 작품성 모두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퇴마록”은 국내에서 8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드래곤라자”는 소설로만 150만 부 팔렸고 일본과 중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판타지 문학’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 나타나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