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1. 신령주의+혼합주의 이단과 한국교회
목회서신의 배경을 살필 때 세 개의 서신 속에서 명백히 보이는 이단적 운동은 공동체에 아주 극적인 영향을 주었다(p.12). 거짓교사들과 그들의 신앙에 대한 간헐적인 정보를 살필 때 그들은 열광주의 혹은 신령주의적 요소(p.78)를 지닌 혼합주의적인 형태의
갈라디아서는 바울의 가장 위대하고,중요한 서신들 가운데 하나이다.그것은 사도가 실제로 가르친 것과 하나님의 계시로 받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갈1:12) 많은 사람들은 이 서신을 “짧은 로마서”로 서술했다.실로 로마서는 갈라디아서를 확대한 것이라 말할수 있다. 교회지도자들은 갈라디아서를 높
서신이 아니다. 갈라디아서는 연대가 10년 차이가 난다.
바울서신은 13권이지만, 몇몇 학자들은 히브리서는 바울서신이 이다 아니다 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14권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서신서는 바울서신 또는 목회서신이라고 말 할 수도 있다. 일반서신, 옥중서신은 바울이 로마 옥에 있을
바울서신
신약 성경에서, 바울이 쓴 열세 편의 편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대 서신, 옥중 서신, 목회(牧會) 서신 따위로 분류된다.
파울로스 서신 또는 바울 서신은 사도 파울로스(바울로/바울)나 파울로스 제자들이 쓴 서신들을 뜻하며, 파울로스나 파울로스 제자들이 교회들(로마, 코린토스, 테살로
서신으로 불리운다.빌레몬서는 옥중서신이지만 개인적인 성격의 서신이다.바울이 2차 투옥되었을 때 쓰여진 서신들로서 그것들의 내용상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일컫어지고 있다.기타의 것으로 데살로니가 전후서가 있다.
3.저자바울은 나면서부터 로마시민권을 가지고 있었고 로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제 1 장
1. 목회신학의 정의
목회신학에 재한 첫 번째 정이는 초대교회사를 연구한 실천신학자들인 영국이 린드세이, 스틀리터, 커크 등이 저술한 책에서 몰 수 있다. 목회신학에 대한 이들의 공통적 이해는 교회의 질서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초대교회의 본질과 형태를
제 1 장
1. 목회신학의 정의
목회신학에 재한 첫 번째 정이는 초대교회사를 연구한 실천신학자들인 영국이 린드세이, 스틀리터, 커크 등이 저술한 책에서 몰 수 있다. 목회신학에 대한 이들의 공통적 이해는 교회의 질서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초대교회의 본질과 형태를
1. 목회신학의 정의
목회신학에 재한 첫 번째 정이는 초대교회사를 연구한 실천신학자들인 영국이 린드세이, 스틀리터, 커크 등이 저술한 책에서 몰 수 있다. 목회신학에 대한 이들의 공통적 이해는 교회의 질서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초대교회의 본질과 형태를 연구하는
1. 바울서신 개관
바울서신은 <기독교> 신약 성경 중에서 바울이 쓴 열세 통의 편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4대 서신, 옥중 서신, 목회서신 따위로 분류된다. 엡3:1, 빌1:18, 골4:10,몬1:1을 보면 옥중에 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느 옥중에 있다는 것이 기록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