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추네.
만약 누가 일념으로 그 이름을 부른다면
깜박할 사이에 깨달아 무량한 공을 이루리라.
48가지 큰 서원으로 중생을 제도하시며
9품의 모든 영혼을 파안으로 이끄시네.
신통한 힘을 흡족하게 갖추시고
지혜와 방편을 널리 닦아서
시방의 모든 국토에
몸을 나타내지 않는 세계 없도다.
3)연가7년명 금동 여래입상
국보 제119호. 높이 16.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구려 불상조각의 제2기는 6세기 전반기의 불상조각을 말한다.
6세기의 불상들은 다소 발견되고 있는데 대게 전반기와 후반기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6세기의 전반기 양식이 고구려의 제2기 양식으로 550년 이전이며
서기 660년 사비성이 나당연합군에게 유린될 때, 수많은 백제 여인들이 꽃잎처럼 백마강에 몸을 던졌다는 전설이 깃든 곳이다. 이 전설로 낙화암이라는 꽃답고 애절한 이름을 얻었지만, 「삼국유사」에는 타사암(墮死巖, 사람이 떨어져 죽은 바위)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절벽 아랫부분에 쓰인 ‘洛
제 1부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
◇한참과 파발마
‘참’은 원래 몽골어 ‘잠jam'에서 유래한 말로서 우리말로는 ‘길(道)’이라는 뜻이다. 원나라에서는 이것을 한문으로 ‘참站’이라고 표기했다. 파발이꾼은 말을 타고 전속력으로 질주하여 소식을 전달하는데 그 말을 ‘파발마’라고 하였다. ‘역
멀리 갈 것도 없다. 아미타부처님이 계시는 극락전이나 무량수전이 곧 극락이다. 아미타여래 모시는 절집을 극락처럼 꾸몄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멋있는 극락 세계로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을 꼽는다. 부석사는 절의 구조를 극락 세상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꾸몄다. 무량수전으
世有伯樂(세유백락)한 : 세상에 백락이 있고난
然後(연후)에 : 뒤에야
有千里馬(유천리마)하나니 : 천리마(千里馬)가 있는 것이니
千里馬(천리마)는 : 천리마는
常有(상유)로대 : 항상 있지만
而伯樂(이백락)은 : 백락은
不常有(불상유)라 : 늘 있는 것이 아니니라
故(고)로 : 그러므로
雖有名
상화(尙火) 이상화론
1. 생애와 활동
상화[무량(無量)상화(想華)백아(白啞)] 이상화는 별호를 4개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그의 인생 역정과 관계를 가진다. 문단에 나오기 전인 20세 이전에는 무량(無量)이라는 불교 용어로 호를 지었다. 요새 말로 하면 한량없는이라는 뜻인데 사실상 그 시절 그는 무엇
무량이 접속되어 동서의 경역을 구획하고 있었다. 또 홍례문, 근정전, 사정문, 향오문은 제각기 좌우로 무량을 붙여서 이와 접속되어 있었고 지금도 근정문, 사정문, 향오문의 무량은 남아 있다. 이들 전각의 서쪽에는 수정전이 있는데 그 후편에는 방형의 큰 연못이 있으며 그 방도에는 48본의 대석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