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진기행 책 개요
무진기행은 김승옥 작가의 대표작으로서 주인공인 “나” 윤희중이 자신의 고향 무진으로 떠나며 그곳에서의 3일간의 일들과 그 곳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감정적 교류를 뒤로한채 다시 서울로 올라오는 여행의 기록을 담아내고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인 유려한 문체와 감수성으
김승옥작가의 소설 “무진기행”은 이 소설의 화자이자 주인공 윤희중이 장인의 제약회사 전무가 될 주주총회 직전에 무진이라는 도시에 내려갔다가 다시 서울로 올라오는 2박3일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소설의 현실의 도피처이자 가상의 공간 “무진”에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생각해보게 하
I. 들어가며
아무리 문학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무진기행』이라는 제목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수학능력시험 지문에도 여러 차례 인용된 적이 있을뿐더러, 무려 세 차례씩이나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것만으로도 이 작품이 얼마나 유명한가를 나타내준다고 볼
다음날 아침 어머니의 묘에 들린 윤희중은 술집 여자의 시체를 보게 되고 이 또한 연민을 갖게 된다.
과거, 무진을 탈출하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약속장소였던 방죽에서 하인숙과 윤희중은 다시 만나게 되고, 그는 자신이 예전에 살던 집으로 그녀를 데려간다. 그리고 그 방에서
무진기행》 이후 현실의 엄정한 법칙성을 인정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하며, 그의 후기소설은 초기의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 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
4. 주인공과 인물구조
<무진기행>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주인공의 자기 반영적 존재로 해석할 수 있다. 윤희중의 무진행은 자신의 내면을 여행하는 것이라 했다. 즉 그가 무진에서 만난 사람들은 모두 그의 내면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는 이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
1.공간
(1)무진기행에서의 고향의 의미
고향은 사람이 인식하는 최초의 공간으로 사람은 고향을 통해 자신을 알고 사회를 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 있어서 고향은 세계의 중심이고 공간에 대한 인식은 고향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다. 고향에서 태어난 아이는 공동체 정서 속에서 자라고 그 안에서 가
무진 중학교 음악선생이다. 그녀는 서울에서 음악대학을 나오고 '무진'으로 발령 받았다. '무진'은 그녀를 질식시키고, 그곳에서의 일상은 나태하고 무료하며 동시에 원초적 본능을 자극한다. 그녀는 그런 무진을 떠나고 싶지만 자립적으로 그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누군가가 나타나서 자신을
1. 들어가며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을 하나 씩 안고 살아간다. 어찌할 수 없는 무기력함을. 김승옥은 무진기행을 통해 현대인들이 안고 살아가는 무기력함을 묘사하였다. 김승옥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서울은 삭막하고 고독한 부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