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필연적으로 약화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러나 현재 시민사회의 위축은 너무 많은 시민단체의 등장과 정치적 성향이 강한 일부 시민운동 지도자들이 과다한 정치이슈를 제기 함으로써 시민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상실하고, 동시에 기존 정치권은 이를 교묘히 정략적으로 이용함으로
운동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시민적 자각, 시민 참여를 막는 실질적인 배경이 된다. 분단된 한국에서 시민이 느끼는 고통의 지수는 자유주의 국가와 비할 바가 아니다. 형식적인 시민권은 보장되어 있으나 수많은 공식적인 제약들로 인해서 그것이 형해화되고 있다. 국가보안법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오늘날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시민사회, 시민단체, 시민운동, 시민참여, NGO 등 시민사회와 관련한 용어들이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난 20-30년간 동구, 서구, 제3세계 그리고 한국등 거의 세계 모든 곳에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하고, 학자나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일상
운동은 중앙정치 비판형 사회운동으로 전개되면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문명전환운동의 차원을 경시해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이하여 한국의 민간단체운동은 기존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고쳐나가는 일과 동시에 대안적 가치와 대안적 삶의 양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운동으로 돌파해 나가야 하듯이, 우리 교육도 바로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신자유주의의 극복노력과 동시에 ‘새로운 공공성’ 창출이라는 노력을 동시에 기울여야 한다. 만일 공교육 활성화가 지금까지처럼 공공성에 게으르고 소홀해 온 종속적 국가독점의 사이비 공공성을 전제로 한 것이라면 이처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The Tao of Physics)>,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The Turning Point)>, <탁월한 지혜(Uncommon Wisdom)>, <생명의 그물(The Web of Life)>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의 저자이다. 그는 1966년 비엔나 대학교에서 이학박사학위를 받았고, 파리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 스탠포드 선형가속기 센터, 런던
운동(洋務運動)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서 여러가지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문명사적 의미의 전환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 20년 간의 한국의 사회변동은 바로 이러한 거대전환을 반영하고 있다. 민주화운동이 폭발적으로 전개되었던 1980년대를 국가권력의 억압과 이에 대한 저항이 중심이 되는 ‘정치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면, 1990년대는 세계화, 정보화, 민주
운동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명 관료층, 지식인층, 자산가층 등을 중심으로 한 국권 수호 및 회복 노력이 애국계몽운동이다. 운동의 논리는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한제국의 정책 방향과도 일치했는데, 그 핵심은 국권 회복을 위해 신학문을 교육하고 민족 정
운동,
시민대학운동, 예술교육운동, 청소년 운동 등이 있다.
* 독일을 중심으로 발전한 청소년운동은 반문명, 자연친화적 교육을 지향하는 발상으로
시작해, 향후 세계대전의 혼란시기를 거치면서 사회전반의 개혁을 주도하는 적극적 사회 운동으로 전환하게 된다.
Ⅱ. 청소년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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