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디어산업의 범위에 대해서 대체로 동의하는 생각을 있지만, 정확한 범위에 대해서 별로 논의된 적이 없다. 그러나 미디어산업의 범위에 대해서 논의한 바를 보면 논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사용해 왔다. 통계의 작성을 위해서 미디어산업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미디어산업의발전방향
1.미디어산업의 환경변화
현재 미디어산업은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 방송·통신의 융합 등 미디어의 융합 현상 개방·참여·공유의 정신에 입각한 웹2.0 시대의 도래 글로벌 시장 체제로의 전환 등의 영향을 받아 개별 미디어의 영역뿐 아니라 미디어산업
스포츠미디어의 특성
스포츠미디어의 수용자는 대중(Mass)으로 스포츠미디어는 매스미디어의 특징을 지닌다.
다양한 뉴스를 다루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의 대부분의 매체들은 종합미디어인 동시 스포츠미디어
스포츠미디어 자체를 하나의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고 스
Ⅰ. 서론
오늘날 미디어산업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발전하고 있다. 2006년 한국의 미디어산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융합, 다매체 ․ 다채널 등과 인터넷 신문 ․ 방송, 전자출판, DMB, IPTV, 와이브로 등 새로운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미 현실에서
미디어산업 7대 법안을 추진하였다. 이에 전국 언론 노동조합은 미디어 관련 법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 쉽게 말해 총파업에 들어간 것이다. 극한까지 치달았던 여야 대치는, 지난 1월 6일 국회 정상화 협상 타결로 잠시 마무리 되는 듯 했다. 하지만 이는 ‘빠른 시일
스포츠미디어의 특성
스포츠미디어의 수용자는 대중(Mass)으로 스포츠미디어는 매스미디어의 특징을 지닌다.
다양한 뉴스를 다루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의 대부분의 매체들은 종합미디어인 동시 스포츠미디어
스포츠미디어 자체를 하나의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고 스
포털 및
대형 포털 UCC사이트
이용 및 참여 활성화
-동영상 UCC중심
다음 TV팟, 네이버 붐, 판도라, 아프리카 등
* 동영상 UCC
-네트워크의 고도화, 디지털 기술발전에 힘입어 일반인들도 쉽게 제작하여 올릴 수 있어 최근 미디어산업의 제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되고 있음
1-2. 미디어산업미디어산업의 범위는 실제 학술적 차원에서 정확한 정의와 범주에 대해서는 별로 논의되지 않고, 표준화된 기준은 없다.
현재 우리의 미디어산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융합의 가속화, 다매체 다채널화의 실현 등과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전자출판, 블로그, DMB, IPTV
미디어산업과 광고 산업의 상관관계
광고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보이는 한국 미디어 기업들
우리나라 방송사 수익원 70% 이상, 신문사 수익원 80% 이상 광고로 인해 발생함
2009년 9월 기준, 지상파 방송 3사의 평균 광고 수익 의존도는 약 62%를 기록했음
경제 흐름과 광고 산업의 동향에 따라 미디
● 미디어산업에 대한 두 가지 접근법
․ 미디어 제도 특성
① 상징적 / 문화적 제도(1980‘s 이전)
- 과거(정치집단의 통제)의 종교, 가정과 같은 역할 → 효율적이고 파급력 있는 효과
- 라디오, TV, 인터넷, 위성 등 모두 미디어를 상징적/문화적인 통제/조작을 위한 것
- 자동차 산업과 같은 메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