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골드미스의 등장
- 서울시가 발표한 ‘2011 통계로 보는 서울여성’ 자료에 따르면, 30대 고학력 미혼여성은 2000년 50%에서 2010년 71.7%로 증가했다.
- 전체적으로 30대 미혼여성은 10년 새 15만 3067명이 늘었는데, 이 중 대졸 이상 고학력 미혼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84.9%로 13만 3794명에 달한다고 한다.
‘안티 미스코리아 대회’와 같은 행사는 능동적인 노력들이라고 볼 수 있다. 여자를 외모가 아닌 다른 척도로도 충분히 볼 수 있다는 시선 전환을 위한 획기적인 노력인 것이다. 외적인 아름다움에 의해 사람을 평가하고, 획일화된 아름다움을 요구하는 사회만큼 아름답지 않은 사회도 없을 것이다.
Ⅰ. 개요
미스는 테오반 도스부르크(Theo van Doesburg)의 분석적 정신에 따른 건축도(建築圖) 에 의해 종래의 패쇄적인 입방체로서의 주택개념은 이미 그 의미를 상실했다고 하는 것을 배웠다. 이 두 개의 습작에서 그는 개념이 명쾌하고 통일된 예술적 표현을 나타나게 설계하였다. 이 전원주택은 종래의
2. 미디어의 골드미스의 허상과 한국 사회에 대한 고찰
(1)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골드미스
골드미스의 일반적인 정의는 대졸 이상의 고학력자이며 연봉 4천만 원 이상의 대기업 사원 혹은 전문직 여성 중 30대까지 결혼하지 않은 여성이다. 또한 연봉이 이와 같은 기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부동산
(2) 새로운 소비층으로서의 골드미스
- 경제력 있는 싱글 여성인 골드미스가 파워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음
- 골드미스는 가격보다 가치를 중시.
- 평소엔 알뜰한 성향을 보이지만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문화 향유에는 과감
- 브랜드가 말하는 감성을 가장 빨리 이해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
중요한 소비 집단으로 등장한 현실,
초혼 연령이 20대에서 30대로 증가한 현실을 반영
· ‘올드 미스’ 취급을 받던 30대 커리어우먼들이 ‘골드 미스’로 불리며 대접받게 됨.
☞ 싱글 여성으로서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며 여성들이 꿈꾸는
새로운 여성상으로서도 각광.
2.건축적 배경
신고전주의
슁켈(Karl F. Schinkel)로부터 신고전주의 건축의 영향
신고전주의 건축은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왕성하였던 이상적이고 영원한 추상과 완벽성을 추구
슁켈의 고대박물관은 미스의 건축적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
구조와 그것을 둘러싼 것의 실제적 분리를 예시
골조구조
마. 실버미스
골드미스와 비교해 여러 가지 조건이 못 미치는 30대 중 후반의 커리어 우먼을 일컫는 말. ‘골드미스’가 사회적 조명을 받으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2)골드미스 개념
골드미스(Gold Miss)
국내외 MBA 이상의 고학력, 전문자격증을 획득하여 탄탄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안정적인 고소
‘평균연령 33~38세, 평균연봉은 5182만원이며 전문직에 종사하는 미혼 여성.’ 선우 결혼문화연구소가 발표한 골드미스의 정의이다. 한편, 한국고용정보원은 30~45세 사이의 여성 중 연봉 4000만 원 이상인, 소위 골드미스의 범주에 속하는 여성이 약 27000명으로 최근 6년 새 12배정도 증가했다는 연구를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