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약속한 땅 팔레스타인에서 고대 헤브루 왕국이 멸망한 후 이산한 유대인들은 1897년 8월에 스위스의 바젤에서 제 1회 세계 시오니스트 회의를 개최하고 공법으로 보장된 유대인의 민족 향토를 팔레스타인에 창설할 것을 결의하였다. 1905년 제 7회 시오니스트 회의에서 이주지를 팔레스타인으로 결
이산가족문제의 우선적 해결, △북한 식량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북지원, △대북 경수로 지원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한반도 평화환경의 조성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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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남북통일(민족통일)과 교류협력
세계는 지금 냉전 시대에 종말을 고하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의
민족이 미국과 소련의 신탁통치에 의해 갈라진 이후 분단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분단 상태가 된 지 어언 60년이 지난 지금은 어느덧 국민들의 생각 속에 남과 북이 하나가 아닌 두 국가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역사는 남과 북이 한 핏줄, 한 민족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증거하고 있다.
2) 이산
민족사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정치적 측면 미래 발전적 측면을 들어볼 수 있다.
<<민족사적 측면>>
*첫째,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한반도라는 지리적 공간 속에서 단일 국가체제를 유지해 왔으며 동시에 단일 민족으로서의 역사적 정체성을 유지해 왔었다. 분단은 민족의 자주적 의사와 관계없이 제2차
민족국가의 지위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게 하였고, 그 논의의 한편은 민족국가의 종언을 전망하기도 한다. 하지만 민족국가를 형성·유지시키는 근원인 민족 정체성과 민족의식, 그리고 그것의 정치적 동원이라고 할 수 있는 민족주의는 여전히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남북한은 각각 자유민주주
민족국가의 의미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크게 민족 공동체의 형성, 자유 민주 복지국가로의 구현, 활동영역의 확대, 선진일류 국가의 지향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1) 민족 공동체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
민족국가가 된다는 것은 우리 민족 내부의 문제인 동시에 국제적 문제라는 이중적인 특성을 지니게 된다.
우리는 통일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 하에서 개인의 존엄성과 행복이 보장되는 사회를 꿈꾼다. 통일된 하나의 민족국가는 8천만 겨레가 안전하고 풍요로우며 또한 더불어 살아가
Ⅱ. 본론
1. 한국전쟁과 분단
1) 한국전쟁의 발발 배경과 전개양상
(1) 전쟁의 발발 배경
한국전쟁의 발발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반도의 분단구조가 성립되던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독립운동의 전개과정에서 이미 민족분단의 싹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1948년 8월과 9월에 서로 각기 다
1. 정체성의 논란
옛 정체성(기존 개념의 민족주의 등)들이 쇠퇴하면서, 새로운 정체성(전지구화에 따른 정체성 및 혼성 등)들이 떠오르게 되고, 현대적 개인이 점차 파편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폭넓은 변화 과정의 일부로 보인다. 후기 모더니티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문화적
민족 국가로서 살아왔으므로 통일은 우리 세대의 역사적 책임
◦이질성이 심화되어 가고 있지만 정신적, 문화적 동질성의 요소들이 다른 어느 민족보다 월등히 많으므로 통일을 해서 동질성을 회복하고 발전해야 함.
◦한 핏줄로서 기쁨과 슬픔과 고통을 함께 하며 살아야 함.
◦이산가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