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산향로가 만들어졌고 이것이 사실상 중국 박산향로의 시원(始原)형식이다.
박산향로는 당시의 산악숭배, 무속, 불로장생(不老長生)의 방생술(放生術)과 양생(養生)술, 무위(武威)사상, 음양(陰陽)사상 등을 쫓는 신선사상(神仙思想)이 조형적 배경이 되었으며, 신선사상이 가장 유행했던 북 중국 지
1. 시작하기 전에
출발
두 번의 사전모임, 치열한 답사지 선정, 철저한 사전조사 끝에 2009년 4월 18일, 드디어 우리 9조는 부여로 떠난다. 답사지 선정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사전조사에서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난 뒤여서 인지, 답사에 대한 큰 부담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떠난다.
향로, 금동광배편, 관모를 장식했던 금제품등이 단조기술의 절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누금기법 또한 보다 정밀해진다. 사비도읍기는 백제금동대향로등이 어렵지 않게 제작되었고, 세부적으로 세련되고 정교해진다. 장신구와 용품들이 다양해지고 조형감각도 탁월하게 발휘된다.
3. 백제의 금속공예
박산산성계곡, 우이계곡, 구기계곡은 폭이 넓고 수량이 풍부하여 여름철 휴식장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수려한 계곡 안에서 옛사람들이 풍류를 즐겼다는 것과는 달리 10년 전만해도 흔히 유원지로 불렸을 만큼 계곡 도처에서 고기 굽는 냄새와 노랫소리가 진동하고 상가시설이 즐비하여 계곡오염이
향로와 국보 제288호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을 통해 성왕 및 위덕왕대 정치와 문화를 짐작한다. 이어 익산 왕궁리 기와와 공방유물을 통해 무왕대 정치를 이해하고, 무기와 전쟁을 통해 격렬했던 삼국시대 백제의 전쟁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사택지적비를 통해 말기 의자왕대 귀족의 문화를 엿본다.
향로의 5명의 선계의 악사의 포에 보면 깃, 도련, 수구에 선이 묘사되어 있는 것을 통하여 실증할 수 있다. 양 직공도에 묘사된 백제국사가 입은 포에서 독특한 점은 도련(거)에 두른 선은 그 넓이가 깃과 수구에 두른 선의 넓이보다 넓은 광폭선, 즉 란이라고 볼 수 있다. 고구려의 포에 대한 기록은 『삼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1주차 1차시
[학습 내용]
한국 역사의 4대사건과 한국미술의 성격에 대해 배운다.
[학습 목표]
1. 한국 미술의 흐름을 건축, 조소, 회화, 공예 등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2. 한국 미술의 성립과 발전 과정을 중국과의 관계에서 알아 볼 수 있다.
*경주 토암산 석굴암의 불상 : 유네스코 세계
삼국시대
(백제)
1. 익산 미륵사지 (益山 彌勒寺址)
사적 제150호. 전북 익산군 금마면 기양리 소재. 백제 무왕 때 세워진 사찰.
『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 무왕 때 왕이 왕비와 사자사(師子寺)에 가던 도중 용화산 밑의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났는데, 왕비의 부탁에 따라 이 연못을 메우고 3곳에 탑,
3장, ‘땅은 보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지불애보라는 말이 있다. 이는 땅은 자신이 지닌 진귀한 보물을 중요시하지 않으므로 인간들이 열심히 보물찾기에 매달리면 결국은 발견해낼 것이라는 의미이다. 광활한 중국 땅에는 대량의 청동기가 이 진귀한 보물 중의 일부를 차지하리라는 점은 의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