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해석보다는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정리라는 점에서 객관성과 간결성을 지니고 이는 점이 특징이다.
<교재 P.39>
3. 리얼리즘론
막스와 엥겔스는 예술창조는 현실을 반영함과 동시에 현실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법들 중 하나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다. 막스의 비평이 인식론의 문제와
비평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였다.
II. 본 론
1. 김수영의 「시여, 침을 뱉어라」 내용
김수영이 보여준 시적 태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요청하고 있다. 언젠가는 맞게 될 ‘남북연합’의 시대가 좀체 끝이 안 보이는 근대 자본주의라는 ‘악마의 맷돌’과 깊게 연동될 수 있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
1. 개요
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
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
③ 마르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
1. 개요
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
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
③ 마르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비평이란 결국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각 비평방법의 중심개념을 잘 정리하고 특히 뵈브와 테느의 이론, 형식주의 비평용어, 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등을 자세히 알아둠
1. 문학비평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