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석(別石)으로 구성되고, 옥개석(屋蓋石) 받침은 전탑구조를 모방한 것이다. 이러한 3층의 정형탑은 8세기에 탑신과 옥개석이 각각 한 돌로 간략하게 만들어져서 불국사 3층석탑형이 조성되었다. 8세기 말에서 9세기로 접어들면서 탑신에 사천왕상이나 보살상 등의 조각이 새겨졌다. 전탑은 안동칠곡영
면석(面石)을 구성하고 있다. 목조건축을 본떠 네 모서리의 우주와 각면 2개씩의 탱주가 모두 별석이어서 건축기단으로서의 면목을 여실히 드러내고 갑석(甲石)은 8석의 판석을 결구하여 덮었는데, 부연은 표시가 되지 않았으며 갑석 상면에는 옥신(屋身)을 받기 위한 1단의 괴임돌을 받아 놓고 있다.
만복사지(萬福寺址)
남원 시내에서 순창으로 가는 왕정동 도로변에 큰 절터가 있다. 덕유산에서 뻗어 내린 교룡산의 줄기인 기린봉 기슭으로, 산자락이 절터를 나지막하게 감싸고 앞으로는 요천이 잔잔히 흐르는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터다. 옛날에는 남원 시가지가 이곳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이
Ⅰ. 개요
지난 1962년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재보호법」이 제정되었으며, 이때부터 ‘문화재’라는 새로운 용어가 국민 일반의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문화재라는 용어에 대한 우리들의 이해와 인식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그리 명쾌하지가 못하다. 그것은 이 용어가 까다로운 법률용
Ⅰ. 개요
신라의 삼국통일은 우리 민족사상 큰 의의를 갖는다. 지금까지 한민족은 삼국으로 분립되어 각각 특성을 가지고 발전하여 왔다. 삼국으로 분립되어 있는 동안 외민족과의 충돌도 많았지만 사실상 삼국간의 경쟁 충돌이 더 많았다. 이것은 민족의 입장에서 볼 때 큰 손실이었다. 또한 이보다
Ⅰ. 개요
불교건축을 자료에 따라 분류한다면 목조건축과 석조건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목조건축은 전각, 당우, 문, 누(樓), 목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면, 석조건축은 석굴사원, 석탑, 부도, 석비, 당간지주, 석등, 석교(石橋)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가람의 장엄은 우리나라 불교의 전래
먼저 탑파의 성격에 따라서 불탑과 승탑으로 나눌 수 있다.
불탑(佛塔)은 불사리(佛舍利)를 봉안한 것이고 승탑(僧塔; 浮屠)은 승려의 유골(遺骨)을 모신 것이다. 전남 쌍봉사 철감선사탑이 이 승탑 종류 중의 하나이다.
*전남 쌍봉사 철감선사탑 (국보 제57호)
소재지 : 전남 화순군 이양면 증리 195-1
월정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의 본사로 강원도 중남부에 있는 60여 개의 절을 관리하고 있는 강원도의 대표적인 절이다. 위치는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삼국유사〉3권 대산오만진신에 따르면 643년(선덕여왕 12) 자장율사가 중국 당나라에서 문수보살의 감응으
삼국유사에 신라 경주에는 한때 ꡐ절이 별처럼 퍼져 있고 탑이 기러기처럼 늘어서(寺寺星張 塔塔雁行)` 장관을 이루었다는 말이 전한다. 석탑은 우선 그 재료면에서 비바람이나 불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역사적으로 오래된 것들이 많이 전하고, 돌을 다루는 솜씨와 재주가 뛰어나 오늘날에는 귀중
석탑 건립에 앞서 목탑이 유행했었다는 데 초기의 목탑은 3국 모두 누각 형식을 따랐으며 방형-다각 그리고 다층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누형의 녹조 양식은 아마도 중국에서 조형을 따랐던 것으로서 목재에 의한 기본 약식은 3국 모두 동일하였던 거 같다. 이러한 목조탑은 고구려로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