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을 따랐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연이은 전쟁으로 복식제도가 무너지고 간소화 경향이 생겼다가 후기로 들어오면서 조선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양식으로 정비되었다. 이후 서양 문물을 접하면서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서민문화가 발달하였다. 조선시대 왕의 법복으로 면복은 종묘와 사직에 제사
해변가에 누워 있을 것만 같은 예상을 깨고서, 파라솔을 펴고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에 누워 있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싸이는 신문지와 쓰레기와 먼지가 많이 날리는 곳을 걸어 나오면서 등장을 하고 사우나와 한강 둔치, 그리고 관광버스를 무대로 하여 복고적인 구식복식을 걸치고 출현한다.
복식의 기본형은 유(?) ·고(袴) ·포(袍)를 중심으로, 머리는 관모(冠帽) 등으로 두식(頭飾)하고 허리에는 요대(腰帶), 발에는 이(履)를 착용하였다. 평민과 귀족이라는 계급의 차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복식에는 이중구조로 나나타나고 있는데 귀인계급(貴人階級)에서는 복식에 귀한 옷으로 만들어 문화적
복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복(服)은 몸을 감싸는 의복을, 식(飾)은 모자, 노리개, 허리띠 등의 장식을 의미하여 인체 위에 표현되는 모든 의류와 장식의 총칭을 복식이라고 부른다. 한복은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 의상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사상, 문화 등의 생활이 그 안에 그대로 담겨있다. 일
복식의 반환 협의과정을 거친 결과 1991년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복식에 대한 양도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후 1991년 10월 일본으로부터 영친왕 복식을 반환받게 된다. “그의 가족들이 착용했던 의복과 장신구 333점은 그 역사적 의의와 예술성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12월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