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을 따랐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연이은 전쟁으로 복식제도가 무너지고 간소화 경향이 생겼다가 후기로 들어오면서 조선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양식으로 정비되었다. 이후 서양 문물을 접하면서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서민문화가 발달하였다. 조선시대 왕의 법복으로 면복은 종묘와 사직에 제사
해변가에 누워 있을 것만 같은 예상을 깨고서, 파라솔을 펴고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에 누워 있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싸이는 신문지와 쓰레기와 먼지가 많이 날리는 곳을 걸어 나오면서 등장을 하고 사우나와 한강 둔치, 그리고 관광버스를 무대로 하여 복고적인 구식복식을 걸치고 출현한다.
복식의 기본형은 유(?) ·고(袴) ·포(袍)를 중심으로, 머리는 관모(冠帽) 등으로 두식(頭飾)하고 허리에는 요대(腰帶), 발에는 이(履)를 착용하였다. 평민과 귀족이라는 계급의 차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복식에는 이중구조로 나나타나고 있는데 귀인계급(貴人階級)에서는 복식에 귀한 옷으로 만들어 문화적
복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복(服)은 몸을 감싸는 의복을, 식(飾)은 모자, 노리개, 허리띠 등의 장식을 의미하여 인체 위에 표현되는 모든 의류와 장식의 총칭을 복식이라고 부른다. 한복은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 의상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사상, 문화 등의 생활이 그 안에 그대로 담겨있다. 일
복식의 반환 협의과정을 거친 결과 1991년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복식에 대한 양도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후 1991년 10월 일본으로부터 영친왕 복식을 반환받게 된다. “그의 가족들이 착용했던 의복과 장신구 333점은 그 역사적 의의와 예술성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12월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
복식에는 이중구조로 나나타나고 있는데 귀인계급(貴人階級)에서는 복식에 귀티나는 옷으로 만들어 문화적, 정치적 영향성을 나타내 주며 서민과의 차별을 나타냈으며, 서인계급(庶人階級)에서는 민족(民族)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 주고, 소박하고 서민적인 고유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문화재의 ‘보존’과 ‘활용’은 문화재 정책의 양대 축을 이룬다. 최근 문화재 향유 활동이 보편화되면서 활용 측면의 중요성이 정책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다. 지속 가능한 정책 요소로서 문화재의 적절한 활용은 바람직한 문화재 보존을 위한 중심과제로도 인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화콘텐츠 시
복식 또한 귀족/서민, 남성/여성 등 계급, 성별 등 여러 분류에 따라 그 내용이 너무 방대했다. 그래서 우리는 베르사유 궁전을 짓고, 화려한 생활을 영위했던, ‘태양왕’이라 불리는 루이 14세 시절에는 절대왕정과 같은 시대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복식 또한 특징지어지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
복식체험(포토존), 임종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전시형 프로그램으로는 분재전시관, 의식주생활 학습관, 가마터, 토기형체험관(예술성), 배모형체험관(대외교류), 투구형체험관(철기문화), 야생화전시장, 박물관, 대가야입체(4D)영상관-철의왕국 대가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공연형 프로그램으로 애
복식문화연구학회, p865 참조
이처럼 20대에게 있어 '패션'은 '나의 거울' 그리고 나를 돋보이게 하며 나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수단으로써 '옷', '의복'이라는 차원 그 이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제품은 나를 돋보이게 하는 욕구를 채워주고 나의 가치를 상승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