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마르셀 뒤샹의 생애
현대미술의 아버지, 초현실주의, 주상표현주의,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그에게 따라붙는 수많은 용어중에서 가장 유효한 평가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인듯 하다.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은 1887년 프랑스 외르 지방의 블랭빌-크레봉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 아들로 태
신에서 비롯되는데, 이런 박인환의 부정의식과 부정성에 관련지어 그의 시를 탐구해보기로 했다.
[기존의 가치에 대한 부정]
‘후반기’에 속하는 시인의 대부분은 1920년대에 이 불안의 세계에 태어났다. 이들의 어떠한 한 사람도 그들이 성장되고 사고하는 방법이 그 기반을 황폐한 정신적 풍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 것이 사실이다. 장르혼합형식, 변두리양식의 중심화문제, 장르해체, 도시파 시의 본격적 대두현상 등은 이러한 80년대 부정정신과 파괴정신이 강력히 작용한 결과이다. 그래서 이른바 해체시라는 개념이 등장한
부정정신, 그것의 변증법적 부정을 통한 새로운 정신지평의 발견, 언어체계의 전복과 파괴를 통한 새로운 언어미학의 발견 등으로 발전하면서 이후의 한국 현대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본고에서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그 특성과 전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다다이즘
다다이
2.신해혁명의 결과를 통해본 쑨원의 역사적 평가
구사회구조에 아무련 변화도 가져오지 못했다는 의미에서는 신해격명은 완전히 실패였다. 그렇지만 신해혁명의 사상적 유산은 좌절감의 깊이에서 오는 강렬한 부정정신이었다. 신해혁명이 당시의 언어로 '암흑'을 남겨놓았다고 볼때 훗날 5.4운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