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콘티, B․ 베르톨루치, 타비아니 형제의 작품들과 같이 참여적이고, 그람시의 흔적이 찍힌 영화들은 기본적으로 오페라에 근거를 둔다. 그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비판적 영화 속에서 낭만적 이상주의의 시기와 서사적(혹은 파시스트적)이거나 퇴폐적인 수사법, 정체성의 위기의 만남과 경
1. 네오리얼리즘이 나온 배경과 시대적 상황
2차 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영화들은 1920년대부터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무솔리니의 파시즘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파시즘은 이탈리아 사회를 국가주의 일색으로 물들이려 했고 이는 영화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파시스트 정부는 범죄와 비도적적인 것이 영
내용에도 스며들었으며 사회적 현실, 즉 전후 이탈리아에 만연한 빈곤과 실업에 그 초점은 맞춰졌다. 당연히 현실도피적인 해피엔딩이나 기존의 극의 흐름을 탈피하고 보다 더 현실적이고 즉흥적인 영화들이 탄생되었는데 1942년 루치노 비스콘티의 <강박관념>이 네오리얼리즘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Ⅰ. 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시가 인간의 정신작용의 정수를 보여주는 예술의 한 양식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듯하다. 육체만의 인간을 상정할 수 없기에 정신이란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겠고 그러한 정신의 작용이 예술의 한 형태로 정착된 것이 시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
1. 영화의 흐름
이탈리아 영화는 여러 형태로 시대구분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
비스콘티의 <강박관념>(1942)과 같은 보다 가까운 국내의 작품들을 호평하는 데 사용했다. 무솔리니 통치하의 영화산업은 웅대한 대하 사극물과 감상적인(백색 전화영라고 부르는) 상류계급 멜로드라마의 제작에 편중되었다.
이에 대해 많은 비평가들은 인위적이고 퇴폐적인 것으로 느꼈다. 어떠한 새로
비스콘티 2) 로베르토 로셀리니
3) 비토리오 데 시카 4) 주세페 데 산티스
4. 네오리얼리즘의 변화 16
5. 네오리얼리즘의 영향과 의의 16
1) 영향 2) 의의
6. 네오리얼리즘의 한계 18
Ⅲ. 60년대 이후
1. 이탈리아 코미디 19
2. 정치영화 20
3. 페플럼, 호러 그리고 스파게티 웨스턴 21
4. 전반적인 쇠퇴와 부분적인 회
자전거 도둑
I. 네오 리얼리즘
<자전거도둑>은 비토리아 데 시카 감독이 1948년에 제작한 영화로 네오리얼리즘 영화다. 당시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작들이라 할 수 있는 흔들리는 대지(비스콘티), 무방비 도시(로베르트 롯셀리니) 등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이고 야외촬영, 비전문배우의 기용 등의 측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