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의 중요성]
도로 위의 무법자라는 말이 있는 만큼 결코 도로는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가 교통안전지식이 미흡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장면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유튜브에 사고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서 상식인 부분이 지켜지지 않는 것을 보며 안전교육의 중
약육강식, 강자존(强者存)이 상식인 세상. 그렇다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약자는 희망이 없다는 것인가. 다행스럽게도 현실 세계에서는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사례가 가끔 발생한다.
우리는 이것을 ‘기적’이라고 환호한다. 왜 이런 기적이 특정한 개인, 조직, 국가에서만 반복해서 일어나.는 것일
상식인이 책무를 지니고 참여해야 하는 문화적 과제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저자의 긍극적인 의도는 종교를 위함도, 반대함도 아닌 종교를 포함하고 , 종교에 주목하면서 인간의 문화에 대한 담론을 서술하려는 것이라 한다.
종교문화의 서술을 위한 몇 가지 전제들, 믿음의 현상과 구조, 종교의 문화적
아이다움의 예찬을 통한 아름다움의 해명
사람들은 세상에서 가장 높은 산, 가장 땅이 넓은 나라, 혹은 가장 빠른 기록에 관해서는 많은 관심을 보인다. 수치를 하나하나 외우며 누구나 다 알고 있어야 할 상식인 양 머릿속에 온갖 정보를 저장하고 다닌다. 그러나 가장 아름다운 것은 무엇이냐고 묻는
상식인들의 숙고된 도덕판단(considered moral judgment)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안락사의 유개념은 생명 종료이다. 그러면 생명 종료에는 어떠한 유형들이 있는가? 생명종료로서 죽음은 크게 생물학적 기능이 자연적으로 중단되어 죽음에 이르는 자연사와 그 생물학적 기능의 정지에 인간의 간섭이
상식인 이라면 결코 하지 못할 일이다. 정 의장은 그 동안 노인들이 불편한 몸을 이끌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는 모습을 아름답다고 보아왔는지, 아니면 별 이상스러운 노인네도 다 있다는 표정으로 쳐다봤는지 묻고 싶다. 정 의장이 강조한 국가 미래만 해도, 그것이 20~30대만의 문제일 수는 없다. 연
상식인들은 작위(행위, action)와 부작위(무위, inaction)를 윤리적으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 갑이 다리를 건너다가 다른 사람 을을 밀어 강물에 빠뜨려 죽인 경우와 이미 물에 빠져 익사하고 있는 읍을 갑이 도와주지 않고 방치하여 죽인 경우는 윤리적으로 분명 구분되기 때문이
상식인 것이다. 이런 상식이 지배적인 세상에선 사상이 바뀐다. 전체 다수의 사상이 바뀌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세상이 된다면 결국 우리가 행복해지는 세상이 되는 것이다. 방법적인 것에서 많은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다. 실현 가능한 일인지에 대한 의문이 바로 그것이다. 그것은 앞으로의 숙제일
상식인 것인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마음을 비우고 시험장을 향했다. 시험은 일요일이었고 기말고사 시험기간과 겹쳤기에 공부를 상당히 포기하고 간 것이었다. 시험장에는 수많은 대학생들이 몰려왔고, 시험은 시작되었다. 역시 언어 수리 추리 도형 까지는 무사히 어떻게 풀었으나, 상식에서
상식인 ‘왕인박사가 일본에 천자문을 전해준 일화’가 실은 천자문이 생성되기도 전이었다는 사실처럼 역사 왜곡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 왜곡의 원인은 자민족 중심주의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 는 말처럼 자신의 국가를 우선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나 이는 진실을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