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 소외현상, 문화소외, 학생소외, 수업소외] 소외(소외현상)의 정의, 문화소외(문화소외현상), 학생소외(학생소외현상), 학교교육의 수업소외(수업소외현상), 향후 소외(소회현상)문제의 해결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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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외, 소외현상, 문화소외, 학생소외, 수업소외] 소외(소외현상)의 정의, 문화소외(문화소외현상), 학생소외(학생소외현상), 학교교육의 수업소외(수업소외현상), 향후 소외(소회현상)문제의 해결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외(소외현상)의 정의

Ⅲ. 문화소외(문화소외현상)

Ⅳ. 학생소외(학생소외현상)
1. 소외학생의 범주
2. 소외 학생의 지원 상황
3. 학교대책방안

Ⅴ. 학교교육의 수업소외(수업소외현상)

Ⅵ. 향후 소외(소회현상)문제의 해결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사회 엔트로피 이론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보자. 그것은 이제까지 믿어 왔던 것이 과학에서 뉴턴에 의해 깨어지고 아인슈타인에 의해서 깨워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한 사회에서 는 어떤 것을 바라볼 때 가지게 되는 인식의 틀이 존재한다. 그것은 그 시대에는 절대 진리인 것처럼 취급된다. 이제 까지 배워 온 것들, 사람은 자신의 것만을 챙기고 주구나 사람이라면 남이 땅 사는 것이 배아프고 사람은 타인과 무슨 일을 할 때도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 한다는 것이 바로 이제 까지 절대 진리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인간의 욕망을 해결하기 위해서 자본주의가 가장 알맞은 체제라는 것이 바로 지금까지 배워 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에 의문을 가져 보자 그것이 바로 해결책 일수 있다. 사고의 틀을 바꾸면 우리들은 무한히 행복해 질 수 있다. 남을 위해 봉사한다는 것이 자신의 이익보다 남의 이익을 우선시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생각을 가진다면 인간의 가치를 자신이 가지고 남을 위해서 줄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사회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도 남에게 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이득이 되는 세계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소외당하지 않는다. 자신이 하려는 것과 자신이 하는 것이 다르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인간이 소외되지 않는 그런 사회인 것이다. 사회주의 건설을 주창한 사람들이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고 나서 인간을 바꾸지 않고선 사회도 개혁할 수 없다는 말을 하였다. 그것이 바로 사회에 통하는 그런 상식인 것이다. 이런 상식이 지배적인 세상에선 사상이 바뀐다. 전체 다수의 사상이 바뀌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세상이 된다면 결국 우리가 행복해지는 세상이 되는 것이다. 방법적인 것에서 많은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다. 실현 가능한 일인지에 대한 의문이 바로 그것이다. 그것은 앞으로의 숙제일 것이고,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이런 사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이 멍청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또한 우리 시대의 통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바보라고 인식하는 것을 변화시키는 그 자체부터 그 움직임은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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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재호(2004), 근로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노동연구원
◉ 신현철(1996), 공동체주의의 자아 및 사회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원
◉ 이혜영, 소외계층의 교육
◉ 최현수(2002), 경제위기 이후 도시근로자가구의 빈곤역동성 및 빈곤기간 연구, 한국보건 사회연구원
◉ 최상근(2004), 교육소외계층의 교육실태와 정책과제, 한국교육개발원
◉ 홍경준(2002), 가족·국가·공동체의 소득 안정화 효과분석, 제4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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