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아래로 내려오셨다. 그곳을 신의 서울이라고 부른다. 데리고 내려오신 신하들 중에는 바람의 신, 비의 신, 구름의 신, 그리고 곡식, 생명, 질병, 형벌, 선악 등등 온갖 일을 다스리는 신들이 있었다.
이때에 곰 하나와 범 하나가 한 굴 속에 같이 살고 있었는데, 신웅, 즉 환웅에게 와서 사람이 되게
생명(命)?질병(病)?형벌(刑)?선과 악(善惡)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그때에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속에 살면서 항상 환웅에게 빌기를 '원컨대 사람이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였다. 한 번은 환웅이 신령한 쑥 1자루와 마늘 20톨을 주면서 말하기를 '너
Ⅰ. 카발라란 무엇인가
카발라는 우선 중세 유대교의 신비주의 분파를 가리킨다. '카발라'라는 말 자체는 히브리어로 전승(傳承)을 의미한다. 하지만 카발라가 반드시 중세시대에 시작된 것은 아니며, 오히려 기원전 1세기까지 그 시초를 올려놓기도 한다. 하지만 카발라가 가장 발전했
나는 한국인이다. 정말 그런가? 무엇이 한국인을 특정지을 수 있는 것일까? 왜 이 곳을 우리는 한국이라 부를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을 하게 된 것은 엉뚱하게도 내가 만화에 심취하면서부터였다. 나는 만화 보기보다는 만화 그리기를 먼저 시작했는데, 작업의 특성상 결국은 여러 가지 만화와 애니메이
나무>의 상징에서 식물의 종교적 가치를 발견한다. 다시 말해서, 성스러운 나무 혹은 성스러운 식물은 구체적인 식물에 나타나지 않는 구조를 제시한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세계의 가장 깊은 구조는 신성성이다. 즉 종교적 관점에서 우주는 암호가 되는 것이다. 식물의 리듬 속에서 생명과 창조
21세기 인류가 지향하는 세계는 인류 전체가 함께 책임지는 생명 공동체로 고도의 과학기술 만능 사회가 구축되면서 환경과 생태의 문제가 가장 중요한 담론으로 떠올랐다. 생태페미니즘은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페미니즘 운동의 근거를 제시하는 가장 최근 사상으로, 기존의 가부장제 사회의
생명의 나무’
중심적인 종교적 배경인 ‘그노시스주의’이외에 유대 신비교인 카발라의 생명의 나무와도 연관성이 깊다.
카발라의 우주론은 아인 소프와 세피로트로 설명이 되고, 세피로트의 체계는 다시 ‘생명의 나무’로 상징된다. 세피로트가 현현 이후의 존재계를 상징하고 있으므로, 당연
Ⅰ생명이란 무엇인가
A.신이 만든 걸작- ‘생명’
1.생명의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
-모든 생물을 하나로 종합한 그림을 그려보라 한다면, 그릴 수 없을 것이다. 인간은 닮은 것을 종합해서 구체적으로 존재 하는 것에서 새로운 정의를 내리는 유형적 개념으로 사고하고, 사고의 기준이 되는 것은 대상
Ⅰ. 대산 신용호의 생애
1. 일제하의 미성년시절
대산은 교보생명보험(주) 창업자 신용호의 호이다. 그는 1917년 8월 11일 부친 신성언 선생과 모친 유매순 여사 슬하의 6남 중 5남으로 태어났으며, 대산의 집안은 사대부 가문으로 전남 영암에서 거주했으며 부친은 한학자이며 애국지사였다.
(1)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 2005년에 정년퇴임
-1972년 첫 시집 <사물의 꿈>을 출간한 이후 꾸준한 작품활동
자신의 시 세계를 고집스레 지키면서 <나는 별아저씨>, <떨어져도 튀는공처럼>,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발표
-1990년대 시집 발료 <한 꽃송이>, <세상의 나무들>, <갈증이며 샘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