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
생태 공동체는 단순히 공적인 합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사람들을 산출하는 사회. 정치적인 실천의 산실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태 공동체를 단위로 하는 참여 정치는 궁극적으로 지역적 소규모적 정치 제도를 지향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시민들이 지역 사회를 통제할 수
생태적 위기를 다루는 이러한 당위의 문제는 곧 윤리의 문제가 된다. 인간중심주의적 윤리의 견지에서 본다면, 우주 속에 오직 인간만이 윤리적으로 관계를 맺는 존재가 되며, 따라서 다른 생명체 내지 자연 일반에 대한 도구적 이용은 윤리적으로 정당화된다. 그러나 생태중심주의적 윤리의 견지에서
다름 아닌 사회 생태주의(social ecology)였다. 이 사상을 창시한 인물은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이다. 그가 자신의 사상에 구태여 ‘사회적(social)'이란 표현을 붙인 데에는 그만큼 그것을 강조할 필요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기로 하자.
Ⅰ. 서 론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생태주의를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하나로 꼽고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깊어가는 가운데 1972년 처음으로 UN차원의 환경 관련 국제회의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UN 인간환경회의란 이름으로 개최되었는데 주로 선진국과 선진국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이
윤리 문제, 원자력 문제, 국가대형사업의 경제성‧기술성 및 기술영향평가 등을 담당할 과학기술평가기관의 설치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국가과학기술정책의 수립과 성과를 매년 국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하도록 제도화하고, 과학기술 관련 국회청문회를 정례화하며, 선진국의 경우처럼 과학기술자
생태 문제를 해석해 볼 필요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교토 의정서 협약 등의 세계의 움직임을 접하며 환경을 보존하려는 의지에 따른 새로운 생태윤리에의 요구가 점점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이러한 환경의 소중함을 기독교적 차원에서 새롭게 인식해 보고자 ‘기독교와 생태’의 주제를 택하게 되
실천방법의 공통적 요소를 찾으려는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어 통합방법론 또는 일반실천방법이 소개되었다. 사회복지의 통합적 방법 또는 제너럴리스트 실천의 기반은 생태학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는 체계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Kirst-Ashman과 Hull(1993)은 제너럴리스트 실천모델이 갖는 기본적인 네
사회상’ 의 개념을 그들도 공유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알고 있다. “ 고 말한다.
Ⅷ. 환경 위기의 정신사적 精神史 <역사> 역사를 형성하는 근원적인 힘으로서 정신을 고찰하는 역사학.
근원 문제
생태학적 위기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
1부. 사회복지 (Social Welfare)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직업·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 즉, 인간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든 공공정책과 제도, 사회적 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방법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