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고 인간으로 땅에서 통치를 대신하게 하신다. 그러나 사단이 인간을 유혹하여 하나님에 대해 대항하게 하여 인간은 사단의 종이 되고 사단이 땅에서 주인 노릇을 하게 된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 스스로는 피조물로서 제한성(결핍성)을 지니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
<서신서>
1. 주제
서신서는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이 로마 제국 전역에 흩어져 있던 여러 지역의 초대 교회 공동체 또는 특정 일개인에게 신앙의 도움을 주기 위해 써 보낸 편지들 중 성령께서 초대 교회 성도뿐만 아니라 오고 오는 세대의 모든 성도들의 신앙의 근거가 되게 하시고자 특별히 영감으로 하
신약서신서
2009112304
장진숙
제8장 신 약 서 신 서
신약서신서
신약성서 26권의 책들 중 21권(로마서에서 유다서까지)이 서신이며, 분량은 전체 본문의 35%를 차지한다.
13개의 신빙성 있는 서신의 저자인 바울이 가장 유명한 서신 기자이다.
- 바울, 야고보, 베드로, 요한, 유다,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히브
신약성서의 26권의 책들 중 21권이 서신이며, 분량은 전체 본문의 35%를 차지한다.
신약 27권 절반가량이 바울의 이름으로 붙어있고, 모두가 편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인쇄된 성경의 내용 목차 중에서 27권의 신약성경 가운데 21권이 ‘편지’혹은 ‘서신’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구약성경
서신서는 바울서신 또는 목회서신이라고 말 할 수도 있다. 일반서신, 옥중서신은 바울이 로마 옥에 있을 때 썼으며, 공동서신까지 4가지가 있다.
묵시서는 계시록이 있다.
바울서신은 그리스도 중심이지만 성경기록과 장소 그리고 저자와 목적은 모두 다르다.
3.바울 서신의 연대적인 순서
번호
고린도전서
본서는 바울서신으로 분류되는 사본들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시내사본, 알렉산드리아
사본, 바티칸사본, 베자사본, 바질사본, 레기우스사본 등에는 그 내용이 완전히 보존되어 있
고 에브라임사본, 오전시스사본, 보엘네리안사본, 모스코사본, 풀피리안사본 등에도 거의 보
존 되
서신서 전체 맥락,
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저자는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과는 달리 .
역사비평학과 구조주의 비평방법을 사용하여 각 문서마다 서로 다른 관점이나
신학적 입장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마가복음에는 예수님의 신성 보다 인. ( )神性
성 이 강조되어 있고 누가복음에는 예수님
말씀에 대한 경외감의 표시)
3. 서신서 봉독
1) 서신서 라는 말은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근동의 교회들에 보낸 서신서들로 이루어진 말씀을 의미함.
2) 서신서의 봉독은 성만찬 순서의 하나로 복음서 봉독과 함께 예전적인 말씀 봉독의 하나였는데 나중에는 일반 성경 봉독의 하나로 자리잡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