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성(Communication)
의사소통이란 정보의 모습을 사용자의 특성에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웹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연령, 예상 사용시간, 교육정도, 성별, 기호 등을 고려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메타포와 용어 상징을 상용하여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신문처럼 사용자의 지적수준이 높은
정보화의 요체인 정보기술의 사회문화적 파장은 일단은 기술적 발전단계에 상응하는 전산화(computerization) 및 연계화(networking)라는 개념을 통해 접근 가능하다. 전산화는 주로 하드웨어의 보급을 중심으로 한 기술인프라의 확대현상을 말하며 연계화는 의사소통 관계망이 체계 내외로 널리 확산되는 상
Ⅰ. IT(정보기술)의 잠재력
1. 정보사회의 사회문제와 정보불평등 해소 정책의 고도화
정보사회의 사회문제와 정보불평등 정책은 IT 잠재력 활용 및 정보기회 확대 정책의 기반이 된다. 그러한 기본적인 문제해결과 구조적 제약의 극복이 잠재력 개발과 활용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1. 들어가며
요즘 IT업계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스마트(Smart)’를 꼽을 수 있다. 휴대폰(스마트폰)에서 시작 된 스마트 열풍은 이제 모든 디바이스로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 홈, 스마트카드,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워크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스마트 열풍에서 TV도 예외는 아니다. 차세대 스마트 미디
1) 기존 방송서비스와의 차이점
스마트TV는 전달방식과 양방향성, 콘텐츠, 응용프로그램 면에서 기존 방송서비스와 차이가 있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지상파 TV
케이블/위성 TV
IPTV
스마트 TV
전달방식
전파
케이블/위성
인터넷
인터넷
양방향성
없음
일부 있음
일부 있음
1. 영상가전의 뉴 트렌드, 커넥티드-TV
기존 TV 시장은 소비자들의 높은 TV 이미지 구현 능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고밀도의 화질과 다양한 색감을 구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접속기술이 발전하면서 IPTV와 같은 인터넷 기반 TV시스템에 대한
Ⅱ. 웹디자인의 개요
기존의 인쇄물을 이용하건 웹을 이용하건, 많은 양의 정보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제공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이유가 있다. 정보를 조직적으로 도식화(organizational scheme)하는 목적은 우리 인간 두뇌가 지닌 정보 기억 및 유지 능력의 한계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
Ⅰ. 개요
인터넷의 열풍이 몰아치기 전인 1995년 초반까지도 인터넷이니 홈페이지니 하는 단어는 우리에겐 너무도 생소했다. 그러나 그 후 홈페이지 제작이 활발해짐과 동시에 웹에 관련된 직업들이 세분화되기 시작하면서 웹마스터에 이어 웹디자이너 같은 타이틀도 탄생하게 되었다. 웹디자이너란
Ⅰ. 개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 싶다.’는 욕구가 있다. 음식을 먹고 싶다던가, 여행을 하고 싶은 것, 혹은 잠을 푹 자고 싶은 나름대로 다르지만 내면의 욕구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 ~ 싶은 마음’을 동기 Motivation 라고 한다. 또한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의 타고난 재능 즉 남과는 조금이라
1. 서 론
소비자는 더 이상 소극적 주체가 아니다. 기술의 발전은 욕구의 다양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소비자는 공급자가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게 되었다. 공급자들은 소비자의 기호와 유행에 민감해졌으며 같은 상품이라도 어떠한 상상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