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를 갖도록 자극을 주고 원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뿐이다. 동기 Motive 와 동기유발 Motivation은 같은 뜻으로 중복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동기란 내부적인 결핍을 느끼고 있는 잠재적 단계가 아니라 動因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고, 또 학습의욕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과정이다.
동기를 부여하
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
*교과, 교육활동 그 자체에서 얻는 희열이 존재
*외재적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
2.인성교육★
-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
학습에 시간을 더 많이 보낸다는 것이다. 학습활동의 시발과 지구력은 동기와 견줄 수 있는 특성의 수와 강도에 의존한다. 비교적 강한 학습동기를 가진 학생이더라도 많은 과외 활동에 깊이 빠져있으면, 학습동기가 덜 강하더라도 경쟁되는 동기를 적게 가진 학생보다 학습동기유발이 덜 될 수 있다.
Ⅰ. 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지식기반사회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인의 소양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인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가? 지식인은 지
의 토론과 협력학습 활동은 수학적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이 되도록 한다. 성공적인 수업의 요건 중의 하나는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