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란?
플롯, 시나리오, 스토리, 주제를 독자와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소품, 대사, 음악 등의 모든 것을 내러티브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서사가 매우 좋았다.”라고 말하면, 주제 전달이 좋았다는 의미를 말한다. 즉,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 사실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
Ⅰ. 서론
현재 한국 독립영화는 80년대 의식 있는 자들의 투쟁 수단으로 만들어지며 그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 한국의 독립영화는 이후 정치, 경제적 격변기였던 90년대를 지나 거대 자본이 주도하는 문화적 격변기 90년대 후반을 거치며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이 시기 거대한 산업 자본들이 독립영화
4.5 민씨네
노름을 좋아하는 민씨(38살) 때문에 늘 동네 시끄러운 부부싸움이 끊이지 않는다. 남편의 노름 버릇 때문에 집 나갔다 돌아오기를 수십 번 한 민씨 처(32살)와 딸 수란이(10살), 아들 대식(3살) 그리고 약간 치매기가 있는 민씨 어른(61살)이 소란스럽지만 다복하게 살고 있다.
등장인물 : 민씨 어
2)동독화폐
알렉스는 몇 십년간 노동의 대가로 모은 구 동독화폐를 서독 화폐로 교환하는 시기를 놓쳐서 돈을 교환하지 못하고 쓸모없어져버린 돈을 옥상에서 날린다. 이것은 동독의 왜소한 경제적 힘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3)레닌 동상
알렉스의 어머니가 어느 정도 회복하여 거리로 나왔을 때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1. 작가 Toni Morrison(1931~ )에 대하여
미국 흑인 여성 문학의 전통을 잇는 대표적인 작가인 Toni Morrison은 작품에서 흑인들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특히 정체성 회복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다. 흑인들이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흑인 고유의 전통과 문화를 제대로 계승해야
아마 세상의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물어봤을 때 동화를 읽어주거나 동화를 읽는 것을 재미없다고 하는 아이들은 한 명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아이들에게 동화라는 것은 커다란 흥미이자 기쁨이다. 동화가 꼭 아이들을 대상으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 어른들이라고 동화를 보지 말라는 법은 없으며 어
114개의 구절들을 제공하며 이구절들의 대부분은 예수님이 하신 짧은 말씀들이다. 도마복음은 지리적, 시간적, 또는 내러티브적인 정황을 제공하지 않으며 수난이나 부활 기사도 포함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러한 특징이 도마 복음이 공관복음보다 앞선 전통을 제공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수난이 중심 드라마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 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을 주대상으로 한 여성용 영화를 멜로드라마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한국 멜로드라마의 뿌리 및 형성
한국 영화에서 멜로드라마의 형성은 크게 세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