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는 그만큼 머릿속에 깊게 각인되고 잘 잊혀지지도 않는다. 어린시절 신데렐라이야기를 듣고 어른이 될 때까지 신데렐라를 한 번도 다시 읽지 않았다고 해서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잊어버리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특성을 가진 동화를 텍스트로 선정했다. 텍스트는 그 자체로
동화는 프롭의 <민담 형태론>을 통해서 서사 구조를 살펴보면 두 이야기는 '준비단계-복잡화단계-이주단계-투쟁단계-귀향단계-인식단계'로 정리되는 전형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보인다. 콩쥐와 신데렐라가 어머니를 잃고 새로운 계모와 배다른 형제를 맞이함으로써 갈등을 겪게 되고 계모의 악행에도
동화’ 들을 선별했다. 평소 고정관념에 묶여있는 여성으로서,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20대 젊은이로서, 때로는 주위 사람들의 편견을 받는 이대생으로서 살아가고 있었다면 이러한 패러디 동화들 속에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패러디의 정의와 목적
① 패러디의 정의
동화를 꾸며 놓은 것이기에 디즈니 그림책 사기를 주저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 아이들은 왜 디즈니 그림책을 좋아할까? 다 아는 사실이지만 디즈니의 세계는 만화나 영화로 아이들에게 먼저 다가간다. 화려한 영상과 빠른 화면 전개, 아슬아슬한 이야기 구성은 아이들을 혹하게 만들고 디즈니의 세계로
텍스트를 다시 재현한다. 그런 점에서 재현의 재현이며, 메타텍스트적이고, 무엇보다 패러디는 모델이 되는 텍스트의 인습과 기법을 폭로하며 기존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른 각도에서 재구성해 새로운 사고의 틀을 집어넣어 줌으로써 새로운 사고를 가지게 한다. 전래동요와 전래동화는 거꾸로 되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