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1 어떤 밤
삶이 늘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이 세상 누구도 늘 활기차고 웃음이 넘치는 삶을 사는 축복을 받지 못했다. 또한 아래로 수그린 채 단단히 굳어버린 어깨를 가질 만큼 고달픈 일로만 가득한 생을 사는 사람도 없다. 우리는 언제라도 여러 갈래 길로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교차로에 서
지적 작업은 개념화의 특성을 지닌다.
Ⅱ. 수필의 소재
체험: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겪은 일, 신변적 수필이 이에 해당한다.
관찰: 무엇에 대하여 유심히 살핀 일이나 그 대상을 말한다.
독서: 독서를 통한 간접체험의 습득이다.
사고: 인생이나 가치관, 종교 등에 대하여 생각한 일을 말한다.
Ⅰ. 개요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시, 소설, 희곡, 평론이 각각 자기 부문의 변화와 성장을 계속해왔는데도, 유독 수필에서만 문학사적 흐름이 정체(停滯)된 상태에 있다. 수필에는 고전주의도, 낭만주의도, 사실주의도, 예술지상주의도, 모더니즘도 없다. 아직도, 문장이 유려하고 반듯한 생각을 조리
1, 수필장르의 특징
수필은 그냥 붓 가는 대로 쓴 글이 아니다. 그것은 쓰는 사람 입장에서, 서술의 측면에서는 나의 입장에서, 내가 읽은 것. 보고 들은 것을 문학적으로 나열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문학에, 아니 소설에 가까워진다. 그것은 철학의 세계관과 소설의 구체성 사이에 존재하는 장르다. 수
Ⅰ. 서 론
수필 작가는 자신의 철학을 일상의 소재에 빗대어 문학적으로 표현을 해야 한다. 고로 사유와 철학이 빈약한 이는 수필 쓰는 과정에 애로 사항이 만발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수필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은 평소 자신의 일상을 집요하게 관찰하고 깊이 사유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체험 중
● 본론
1990년대 수필의 특징
1. 현대수필에 있어서 주제와 제재의 변화
1990년대 수필문학은 그간 우리 수필문학이 주로 보여 온 감성위주의 신변잡기적 경수필에서 많이 벗어나, 지성의 활발한 개입을 통해 시대정신에 대해 성찰하는 일종의 중수필적 경향을 비중 있게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1. 수필 1 - 산다는 것
의미없이 보내는 하루하루. 무엇을 위해 사는 건지, 왜 살아야만 하는지, 산다는 것은 무엇인지, 아무것도 모른 채 그렇게 시간만 보내고 있다. 그동안 내가 배워온 것은 그저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것들, 무엇이 될 것이다 하는 것들. 시간이 흐르는 대로 그냥 있고
수필문학은 문학의 한 분야이면서도 타 장르에 비해 도외시되어 왔다. 우리 나라 현대 수필문학의 태동은 1920년대에 들어 "수필"이라는 명칭의 통일이 이루어지면서부터이다. 수필이란 이름으로 처음 글을 쓰고 발표한 문필가는 이광수이고, 최남선도 같은 시기에 수필작품을 발표했다. 70년대 이전까
Ⅰ. 궁중 수필
「계축일기」,「인현왕후전」등은 궁중의 비사를 소재로 쓰여진 글이다. 이들의 장르에 대해서는 수필 혹은 소설, 수기 등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이 작품들의 장르를 규정함에 있어 애매한 까닭은 「계축일기」나 「인현왕후전」, 과 같은 작품들이 개인의 사사로운 사건에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