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숙영낭자전』은 조선시대 고전 소설 중 하나로, 천상의 선녀와 인간의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 소설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소설 중 하나로 꼽히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문학적으로는, 이 소설은 우리나라 고전 문학의 대표적인 사랑 이야기 중 하나로 꼽히며, 이
Ⅰ. 서 론
숙영낭자전을 살펴보면 경상도 안동 땅에 살고 있는 양반 백상근과 부인 정씨는 어렵게 외아들의 '선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부부는 아들의 배우자를 얻기 위해 널리 구혼하지만 좀처럼 구할 수 없어 걱정이었습니다. 한편 선군의 꿈에 나타난 숙영은 자신이 선군과 천생의 인연임을 알
세종 때 경상도 안성 땅의 선비 백상군과 부인 정씨는 오래도록 자식이 없었다. 그리하여 명산대찰을 빌게 되었고, 그 뒤 얻게 된 외아들 선군은 장성하여 혼처를 구하게 된다.
이 때 옥련동의 적강 선녀 숙영이 자신의 연분임을 꿈으로 알려 준 이후부터 선군은 기어이 상사병에 시달리게 되고 만다.
Ⅰ. 개요
고소설에서 일반적으로 느끼는 인상이지만 우연성과 비현실성으로 권선징악을 절개시키고 있다. 거의 이러한 전개 양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주인공의 탄생 몽으로 시작하여 靑鳥의 안내․마력의 작용, 豫兆夢, 승천으로 사건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항들이 각 작품의 주인공에
I. 서 론
「숙영낭자전」은 이본이 150여종에 달할 정도로 조선 후기 독자들에게 널리 읽힌 인기 있는 작품이었으며, 이후 판소리 및 연극, 창극 등으로 변모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다. 또한 교과서에는 실리지 않았으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고전문학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우리의 전통적인 사상 중에서 ‘효’라는 사상을 빼놓는다면 아마도 우리나라의 전통을 말하기란 참 힘이 들 것이다. 조선시대의 삼강오륜뿐만이 아니더라도, 저 멀리 거슬러 올라가 신라의 화랑도의 세속 오계에서도 우리는 기본적인 것으로 ‘효’를 쉽게 찾아낼 수가 있다. 효도는 임금 또는 나라
예부터 우리나라에서 내려오는 이물의 보은 사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인간의 배은망덕을 예로 들며 인간이 은혜를 아는 것은 동물보다 못하다고 하였다. 이물보은사상이란 어떤 사람이 이물의 목숨을 건져주었을 때, 그 구함을 입은 이물이 은혜를 갚는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들어가며!!!
원래는 12마당이었던 판소리가운데 전승이 끊어진 작품을 실전판소리라 한다. 이들은 <변강쇠타령>,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장끼타령>, <무숙이타령>, <가짜신선타령>등 모두 7작품이다. 이렇게 실전 된 판소리들은 그 표현이 너무 노골적이고 양반들의 감정과 미의식
서정주의 ‘입맞춤’은 성에 취해드는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으며, 신동엽의 ‘여자의 삶’은 씨앗과 밭이라는 상징을 내세워 성을 표현하였다. 앞에서 살펴본 김수영과 고정희의 작품에 비해서 서정주와 신동엽의 시는 성을 더욱 시적으로 표현한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라고 해서 항상 우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