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위선적인 하층 지배층의 일그러진 모습을 찾을 수 있다.
탈춤이 된 고소설
<심청전>, <숙영낭자전>, <춘향전>이 있다. 임석재가 채록한 ‘봉산탈춤’ 7장의 일부에서는 심청 숙영낭자 이 도령 춘향이 차례로 보인다.
거 누구라 날 찾나. 날 찾을 일이 없건마는 거 누구라 날 찾나.
숙영낭자전
그 밖의 주제: 가정문제, 적서차별 문제, 우애문제, 사회부조리나 비리 고발 등
2) 형식적 특징
구성
1. 일대기적 성격을 띤 전기(傳記)중심 구성
발단: 주인공의 탄생
전개: 같은 신분의 짝을 만나 인연을 맺음
정점: 갈등단계, 고행관계
결말: 행복한 여생을 누리다가 자손을 많이
숙영낭자전이니 하는 종류가 여항지간에 성행”한다면서 그 해로움이 매우 크다고 역설하고 있다. 신채호도 “한국에 전래하는 소설이 태반 유원부상의 음담과 숭불걸복의 괴화라 인심 풍속을 패괴케” 한다면서 이들을 일소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공히 소설 자체를 배격하지는
않다면 이 작품의 존재가능영역은 구비현장에 국한되는 경향이 짙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도 신재효는 자신이 정리한 여섯마당 중에 굳이 이 작품을 포함시켰는데,현재까지 소설형식으로 완벽하게 남아있는 <숙영낭자전>이나 <배비장전> 등은 제쳐두고 이 작품을 선택한 것은 중요한 일로 보인다.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가짜神仙타령)》, 《옹고집타령(雍固執打令)》 등 무당의 12굿처럼 12마당으로 이루어졌다.
가곡의 창법이 보급되어 유행함에 따라 영·정조(英正祖) 연간에는 하한담(河漢潭)·최선달(崔先達)·우춘대(禹春大)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의 기틀을 잡았고, 순조(純祖) 때와 그 이후에
숙영낭자전 등이다.
- 율문적 문장판소리계 소설은 사설을 문자로 고정시킨 것이므로 문체에서도 공연을 목적으로 했던 사설의 여러 특징이 먼저 눈에 띈다. 단순한 서술체 문장에서 보기 어려운 율문적 문장체는 곧 창의 대본이었음을 말해준다. 장편 구비서사시로 사설의 장르를 분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가짜神仙타령)》, 《옹고집타령(雍固執打令)》 등 무당의 12굿처럼 12마당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가곡의 창법이 보급되어 유행함에 따라 영·정조(英正祖) 연간에는 하한담(河漢潭)·최선달(崔先達)·우춘대(禹春大)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의 기틀을 잡았고, 순조(純祖) 때와 그
숙영낭자전?·가짜신선타령? 으로 12바탕에 해당하는 여러 작품 중 하나로 되어있다.
<무숙이타령>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기방 문화의 단층을 정확하게 구현한 작품이다. 따라서 여느 판소리처럼 근원설화를 중심으로 적층적 형성을 이룩한 작품이라기보다는 비교적 후대에 서울의 향락 문화나 소비문
숙영낭자전
<가락국기 (駕洛國記)>
1075~1084년에 편찬된 가야의 역사책.
가락국기는 역사서이지만 문화의 총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가락국의 신화적인 내력을 서술하는 데서부터 민간전승까지, 캘 수 있는 자료는 모두 실어놓음
특히, 수로왕과 관련된 설화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신라와의 관계파
숙영낭자전, 옥낭자전, 옥단춘전 등도 가정소설의 유형에 속한다. 계모와 전실 소생 자녀의 갈등을 그린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등도 모두 가정소설의 부류에 속한다. 판소리계 소설 가운데 부모에 대한 효성을 강조한 심청전이나 형제 우애를 강조한 흥부전도 모두 가정소설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