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도시시민사회의 미완은 곧 도시적 시민성의 한계를 의미한다. 시민사회의 근대적 성질로서 시민성은 계몽주의적 개인성이 발전되면서 나온 것으로, 그 만개한 모습은 성숙한 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근대 이전의 인간정체성은 그가 소속된 ‘집단’, 가령 가족이나 부족
시민덕성 등 고전적 공화주의의 내용에 대하여 다루었다. 제4장에서는 3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정치체제를 분석라고 간략하게나마 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마지막 결론을 통해 논문을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공화주의적 정치 이념이 한국사회의 다양한 사고와
만들고 국제기구 및 각 국가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인권과 시민권의 차이를 설명, 2. 인권의 내재적 특성에 대해 설명, 3. 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논해 보겠다.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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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의 견제기능을 통해 민주주의가 수호될 수 있도록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국회가 가진 탄핵 소추권, 국가기관장들에 대한 인사 동의권등을 십분 활용하여 민주적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나갸아 햔다.
1. 민주화 시대의 시민의 역할.
★ 시민적 덕성 함양.
☞ 시민들 개개
시민'(citizen)의 합성어이다. 이 용어는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을 하는 네트워크 상의 새로운 공동체의 출현에 주목했던 허번(Hauben, 1997)에 의해 고안되었다. 처음에는 시민으로서의 덕성과 공동체성을 갖춘 다소 한정된 범주의 인터넷 이용자를 가리키는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인터넷 이용이
시민은 공중으로서 필요한 시민성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이것은 시민의 자질과 덕성에 관한 것이다. 국가의 주인인 시민은 자기성찰과 시민교육을 통하여 참여정신, 비판정신, 공익정신 등과 같은 시민성을 길러야 한다. 민주주의의 기본이념은 곧 정당성, 참여, 개방, 평등, 권력분화, 자율,
서비스 프로세스에 고객을 참여시켜라 - 고객 시민행동
우리대학에 입점해있는 Grazie는 짧은 쉬는 시간, 장소, 편이성, 독점적인 위치 등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학내 구성원, 특히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관에 새로 선정된 Grazie는 학생들의 만족도를 채우지
있는 크고 작은 갈등과 폭력을 시민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평화적이고 민주적인 덕성과 역량을 갖추지 못한 채, 그야말로 통일이 ‘주어진다면’, 가장 큰 피해자들은 이북출신 주민들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탈북자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