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교회가 간직하고 있는 교설은 도그마로 일컬어지고 있다.
조직신학의 과제는 교회가 이러한 문제를 너무 편협한 사고방식에 의하지 않고 다른방식으로해결해야했다. 신앙에 아우심을 품지 않는다면 훌륭한 그리스도교가 될 수 없다. 교의(도그마)
1. 스콜라 신학
스콜라 신학은 보총 서구 역사에서 중세라고 이름 붙인 시대(6~16에기)의 특정직 신학 사조, 또는 신학 방법론을 지칭하는 말이다. 역사의 각 시대는 그 시대와 연관성을 갖고, 이것을 통해 고유의 특징을 갖게 되듯이 스콜라 신학 역시 중세라는 배경에서 나타나고 성장하고 또 쇠퇴해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신앙, 은총, 그리스도, 성서 중심의 종교개혁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 해석을 도모하였다. 이것은 경건주의 운동과 서로 갈등을 일으켰다.
① 마틴 루터의 생에 : 1483년 10월 10일 독일 신성로마제국의 아이스레빈에서 태어났다. 그는 수도자가 되기로 다짐하고 에르프르트의 성 아우구스틴 은수 사회에 들어갔다. 1506년 수도 서원을 하였고, 1년 후에 사제 서품을 받고서 신학 연구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그의 초기 생애 속에서 그는 나름대로
칼빈은 그곳 ‘콜레지 라 마르세’ 대학에 다니면서 당시 라틴어의 최고 권위자이던 마투린 코르디에(Mathurin Cordier)에게서 라틴어를 배운다. 그리고 그 후 보다 학술적이며, 종교적인 ‘콜레지 드 몽테이유(College de Montaigu)' 대학으로 전학하여 1527년까지 수학하고 1528년 3월에 칼빈은 부친의 권유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