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신학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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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 신학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자유주의 신학의 일반적 특징
3. 알버트 슐라이에르마허(A. schleiermacher:1768-1834)
4. 칸트와 칸트학파(Kantian School)
5.헤겔과 헤겔학파(Hegelian School)
6. 한국 교회와 자유주의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신앙, 은총, 그리스도, 성서 중심의 종교개혁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 해석을 도모하였다. 이것은 경건주의 운동과 서로 갈등을 일으켰다. 이러한 자유주의적 신학 형성은 18세기 철학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영국의 이신론(理神論)이다. 이신론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하고 하나님을 시계제조업자(watch maker)로 생각한다. 하나님이 역사를 만드신 다음 전혀 역사를 섭리하거나 간섭하지 않으신다. 대표적인 학자들은 메튜틴달, 토마스 첩, 로드 허버트 등이 있다.

둘째로, 18세기 프랑스의 자연주의(naturalism)가 또한 19세기 자유주의 신학 태동에 영향을 주었다. 부자와 빈자, 종과 주인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현대 사회의 타락상을 지적하고 자연에로의 복귀를 구원으로 생각한다. 자연 계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제도와 교리의 종교를 부인하며 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자연종교(하나님의 선에 복종하는 종교)를 구현하려고 한다. 대표적 자연주의자들로 볼테르, 루소 등이 있다.

셋째로, 18세기 독일의 합리주의(rationalism)이다. 성서의 합리적 해석, 곧 신화와 초자연적 기적을 부인하며, 이성을 선하게만 봄으로써 원죄성을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며, 역사적 예수만을 인정한다. 또한 유토피아적 왕국을 꿈꾸는 도덕적 종교를 주장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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