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930년경 실존철학이 등장을 하고 2차대전이후 실존주의가 등장을 한다. 실존철학은 본질철학으로서 전통형이상학이 그 절정에 이른 헤겔에 대한 반대이며 대립이라고 이해를 할 수 있다. 실존철학이라는 용어는 Heinemann이 처음으로 실존에로 방향을 잡고 있는 철학적 흐름에 대해 붙인 용어
철학의 정상이었던 헤겔 철학의 붕괴는 헤겔학파 내에서 L.포이어바흐의 헤겔 반박을 거쳐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탄생시켰고, G.W.F.헤겔의 합리주의적인 절대관념론에 반발하고 나선 S.A.키르케고르와 A.쇼펜하우어의 비합리주의 철학은 F.W.니체를 통해서 현대의 생의 철학과 실존철학으로 발
플라톤으로부터 헤겔에 이르는 전통철학은 그 관심이 주로 본질에 관한 문제에 있었으며, 따라서 철학자들은 철학의 주요 임무가 "실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는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본질의 문제를 종속적인 지위로 좌천시키면서 철학의 관심을 전환시켰다. 그들은 실존을
실존주의는 체계를 갖춘 철학이 아니기에, 교육에 대하여 어떤 체계적 원리나 규범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이 철학이 주는 교훈은 ‘정신적 태도’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교육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우리들에게 확실히 제시해주지 못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Ⅱ. 실존주의교육사상(
2. 저작과 사상
야스퍼스의 실존사상 전체를 나타내는 대작인 《철학》에 의하면, 철학의 과제는 존재의식을 변혁시키면서 세계로부터 초월자에게로 초월해가는 데에 있다. 즉, 제1권 <철학적 세계정위(世界定位)>에서는 세계지(世界智)에 대한 반성의 결과 <세계가 전부이며 과학적 인식이 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