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각문, 그리고 안동 산골에서 찾아낸 바위그림들의 훌륭한 자료들 덕이다.
이들 암각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 물고기, 참호랑이, 개호랑이, 거북 등의 동물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 주술적인 상징성이나 민화풍의 그림솜씨는 조선시대말의 생활민화 속에서 보는 그림들과 일맥 직통함을 느끼게 된다.
답사 차, 차를 몰로 강원도 일대를 답사하였다. 처음으로 도착한 곳은 원주에 소천면 흥양리 마애 좌불상을 찾으면서 들렸던 입석사에 있는 청석탑 안내문을 읽고 조선 태종의 스승인, 원천석을 알게 되고 각림사도 태종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각림사를 찾으니 횡성 강림면에 있었다. 이곳도 치
Ⅰ. 서론
민화는 설화성이 강하다. 중국 민간연화는 상징만으로 회화를 표현하였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민화에서는 상징에 설화성을 가미하여 희화화시키는 여유를 발견할 수 있다. 민화에서는 본래 왕공사대부 설화라도 같은 소재의 서민들의 이야기로 바뀌고, 서민 취향의 형상으로
1) 관광환경의 변화
가. 시대 동향 및 소비자 욕구의 변화
○ 세계 관광기구(WTO)에서 예상하는 21세기 관광환경 조류는 세계화에서 지역화로 변화, 관광목적지 선정 및 판매망 구축시 전자기술의 막강한 영향력 발휘, 신속․편리한 여행(Fast Track Travel)추구, 낯선 곳 즉 오지여행의 증대, 해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