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로, 여성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남성적인 기개도 함께 갖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군을 대하는 여성들의 태도 역시 두 작품에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왜 속지 않았겠어? 겁내는 꼴이나 보려 했을 뿐인데 어리석고 무디기 그지없어 귀신 꺼릴 줄도 모
내용이 포함된 유리동물원을 과제물 책으로 선정하였다.
이 장에서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기로 하자.
여성인물의 삶이 변화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작가는 인물이 환경에 의해 타락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여성에 대한 작가의 시선은 「감자」에서만 독특하게 표출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작품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작가의 여성관으로 자리매김한다. 작가의 여성관에 대해 알아보기 전 「
여성들은 여기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규방(閨房)에 갇혀 자유는 물론이고 모든 면에서 남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운영전」(雲英傳)에 관해서는 구조분석(構造分析)이나 인물(人物)의 성격, 서사양식 및 비극성(悲劇性) 규명(糾明), 다른 작품과의 대비
위의 기사는 2005년06월24일에 여성신문에 올라온 기사이다. 위의 기사만 읽어보아도 2년전 6월 ‘내 이름은 김삼순’이라는 드라마는 정말 폭팔적인 인기와 함께 수많은 화제를 낳았던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삼순이 신드롬까지 불리 우며 드라마 속 달라진 여성상에 대하여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수많은
여성들은 열광했다.
또한 이 드라마의 결론이 신데렐라 스토리에 일침을 가하는 반전이여서 많은 시청자들이 반발했었던 일이 있었다.
동화는 동화 그 이상이다. 단지 어린 시절 읽었던 책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왜곡된 여성상을 가진 동화는 꿈을 주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게 여성을 억압하고 있
들어가면서....
22살 먹은 한명의 여성으로서, 인생에 있어서 연애와 결혼이라는 주제는 내게 큰 관심사이면서 동시에 고민거리이다. 다른 여자들은 어떻게 연애의 상대인 ‘남자’를 만나는지, 사랑의 감정은 어떻게 느끼게 되는 것인지, 이 세상의 그 많은 남자 중에서 어떻게 하면 평생을 같이 하
Ⅱ. 여성인물의 변화정점인 <내 이름은 김삼순>의 인기요인
Ⅱ-1. 시청자와의 공감
Ⅱ-1. 1 캐릭터
〈내 이름은 김삼순〉의 공감요소는 우선 캐릭터를 통해 보여진다. 드라마 내에서 삼순이는 30살을 앞둔 노처녀로 뚱뚱하고 애인에게서 실연당하지만,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여성으로 그려진다. 이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의 전승은 주로 연행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때의 “연행”이란 말은 원래 현대언어학 용어로 인간의 잠재적 언어 능력(competence)에 대하여 이를 실제로 발화(發話)하는 언어 수행(performance)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언어학자 촴스키(Noam Chomsky)가 용어화한 것이다. 촴스키는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