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뮤지컬, 음식, 뉴스 콘텐츠, 2주 뒤 개최될 남아공 월드컵까지... 여러 나라간의 문화 교류는 생소했던 문화를 조금 더 자세하게 알게 하며 그럼으로써 문화다양성을 인정하도록, 더 나아가 마니아까지도 양산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한류, 할리우드, 발리우드를 통해 넘쳐나는 콘텐츠들 사이에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2) 시인에서 영화감독으로.
2000년 말, 그가 2002년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로 성공한 후 전업 영화감독으로 나서기 직전에 발표했던 시집 <천일馬화>에는 이런 시가 나온다. <하루아침에 주사파는 서태지를 따라 부르는 래퍼가 되고, NLPDR은 방송국 PD가 된다./ 난 민중도 싫고 대중도 싫다. 은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Ⅰ. Feminism이란 무엇인가?
1. 페미니즘의 개념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
Feminism이라는 용어는
1. 들어가기
소설과 영화는 각기 고유의 특성을 가짐과 동시에, 상호 관련을 맺으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영역의 작품을 만들어낸다. 우리는 두 장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피고, 더 나아가 소설과 그것을 영화화한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작품의 분석을 통해서, 영화가 그 시대를 어떻게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 부조리한 세상을 향한 복수극
그의 작품에는 매번 삶과 죽음이 자리하고 있다. 박찬욱은 이를 화두로 그것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생성과 종말의 의미를 모색해왔다. 그의 전작 <복수는 나의 것>과 근작 <올드보이>를 놓고 보면 그가 천착해온 영화세상이 극명하게
영화’라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을 가진다. 유지나는 멜로드라마를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들을 주 대상으로 한 여성용 장르’라고 정의 내린 바 있다.
1) 멜로드라마라는 장르에 관한 2가지 관점
첫 번째는 멜로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