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굴 - 지장굴은 왼손에 보주를 들고 있는 지장보살 좌상이 모셔져 있고, 주변에는 여러 불상들이 함께 모셔져 있다. 지장보살은 단 한 명의 중생이라도 지옥에 가게 되면 성불하지 않겠다는 서원을 세운 보살이다. 그래서 망자의 영혼에 자비를 베푼다고 하여 예로부터 많이 신봉되었으니 대표적인
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나한당과 방생지. 불교를 믿지 않아 불상에 대해 잘 모르긴 하지만 절 내에 정말 많은 불상이 있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불상은 오백나한상과 팔이 엄청 많이 달려있는 불상이었다. 이전에 여러 종류의 불상이 있는 줄은 알았지만 그렇게 많은 종류의 불상이 있는 줄은 이번기회를 통해 처음 알게
오백나한부도, 쌍룡도, 오채 쌍봉도” 등이 있다. 이런 단청의 예를 본다면 저번에 내가 직접 보고 왔던 창덕궁의 연목이나 부연 등에 채색되어 있는 단청도 있으며 또 첫 시간에 보았던 고구려 벽화인 수산리 고분, 쌍영총 등에도 그려져 있는 것 또한 단청이라 말할 수 있다.
특히 우리가 제일 쉽게 볼
오백나한을 모시게 되면서 영험한 나한 기도도량으로 유명해졌다.
우리나라 목조건축물은 고려시대 이전의 것은 없으며 남아있는 고려시대의 목조건축물로 봉정사 극락전, 강릉 객사문, 부석사 무량수전, 예산수덕사 대웅전, 부석사 조사당 그리고 이 곳 거조암 영산전 6곳뿐이라는 점에서 중요하게
오백나한에 기도드리고 도봉산, 성거산, 금강산, 금산 같은 명산에 가서 발원하는 등 불법의 冥加를 위한 祈禱信心이 대단하였다. 즉위 원년 10월에는 탄신일을 맞아 무학자초를 王師로 봉하고 궁중에서 승려 200인에게 음식을 대접하고 왕사 자초를 청하여 禪을 설하게 하니 顯妃는 발을 드리우고 이를
첩이 되었다가 유곽의 유녀(遊女)·재봉사·식모로, 마침내 창녀로 전락하여 살아가는 생애가 계속된다. 온갖 종류의 매춘 생활을 하다가 60살이 넘어 더 이상 아무 쓸모가 없어졌을 때, 우연히 방문한 암자에서 오백나한상을 바라보며 더럽고 추한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고 해탈한다는 이야기이다.
오백나한, 참회의 다리, 유석계곡, 천당계곡, 휴식소, 옥좌대, 통일의 광장, 마리아상, 만마지기, 백두석순, 제2폭포, 은하계곡, 충식천정, 용식구와 용식공, 백색유석, 환성스님, 만리장성을 거쳐 입구로 되돌아 나오게 된다. 거대한 지하계곡을 관람하고 나면 자연의 신비와 오묘함, 그리고 환상적임을
話說林衝打一看時, 只見那漢子頭戴一頂范陽氈笠, 上撒着一把紅纓;
화설임충타일간시 지견나한자두대일정범양전립 상살착일파홍영
范陽:현재의 허베이성 줘셴[?縣]에 해당된다. 역사상 유명한 것은 유주(幽州:베이징)를 중심으로 한 범양번진이다. 713년 설치되어, 936년 연운16주(燕雲十六州)의 일부
나한착시후 설장론단 담고설금 자칭위대당인 희술나대당사 구경당조유약간황제
신사의 희극과 차마시는 다방의 구비문학의 창이며 조그만 견해를 주입하고 한가할때를 빌려 장단점을 논의하며 고대와 지금을 설명하니 자칭 대당사람이라고 하며 대당의 일을 즐겨 서술하니 마침내 당나라 왕조의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