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甲骨文)
거북이 등껍질과 짐승의 뼈에 새긴, 중국 고대의 상형 문자. 중국 문자의 시초이며, 점복의 기록을 새긴 것으로, 하남성 은허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은허문자, 갑골문자라고도 한다.
갑자(甲子)
일갑자란 60년을 말한다. 일갑자의 내공이란 육십년을 수련한 내공을 말한다.
강기
기
석가탑을 만들 당시에 김대성은 당시 가장 뛰어난 석공이었던 백제인 아사달을 불러 탑을 만들게 했는데 아사달이 탑에 온갖 정성을 들이고 있는 동안 시간이 몇 해 흘러 고국에 있는 그의 아내인 아사녀가 남편을 그리워하여 불국사까지 찾아왔다. 그러나 탑을 완성하기 전까지 여자를 만날 수 없다는
3) 왕권의 안정과 북진정책
고려는 후삼국을 통일하였지만 아직 왕권이 안정되지 않은 불안한 상태였다. 삼국통일에 공을 세운 지방 호족들이 개인군사를 거느리고 임금에 버금가는 세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에 태조는 호족들의 세력을 왕권 아래 묶어두기 위하여 이들의 딸을 왕비로 맞아들였다.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제주시권
삼 성 혈
三姓穴은 제주도 원주민의 발상지로 아득한 옛날 사람이 살지않던 제주에 고을라, 양을라, 부을라 三神人이 용출하여 수렵생활을 하다가 五穀六畜을 가지고 온 벽랑국의 3공주를 맞이하여 배필로 삼고 이 땅에 삶의 터전을 개척하여 나라를 세웠다는 제주의 개국 신화가 깃든 곳으
Ⅰ. 서론
단청이란 청색·적색·황색·백색·흑색 등 다섯가지 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여 건축물에 여러 가지 무늬와 그림을 그려 아름답고 장엄하게 장식하는 것이다. 단확·단벽·단록·진채·당채·당채·오채·화채·단칠 이라고도 한다. 건축물이나 기물 등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고, 재질의 조악성을 은
◎ 프랑스인들의 요리와 식습관
○ 미식 문화의 형성 배경
◦ 자연적 배경
- 지리의 다양성 : 국토의 3면이 북해, 대서양, 지중에에 접함
- 기후의 다양성
- 천혜의 자연환경 : 비옥한 토지
◦ 사회적 배경
- 다민족의 역사
- 유럽문명의 교차로
○ 프랑스의 식문화의 역사
◦
3. 김시습의 작품세계
김시습은 기존의 중심을 차지하거나 새로운 중심을 세우려는 권력 쟁투가 아니라, 치열한 자기 성찰 위에서 그 중심 권력을 해체하려는 고독한 싸움을 온몸으로 그리고 고독하게 밀고 나간 데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의의가 존재한다. 바로 이러한 점이 김시습과 그의 문학으로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