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은 상하관계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어서, 음경락은 올라가고 있고 양경락은 내려가고 있지만 오행은 목은 족에 배속되고 토는 족, 금은 수, 또 수는 족, 이렇게 손과 발을 왔다갔다하면서 원을 그리고 있다.
이에 반해 육기의 배치는 횡적이다. 조습은 전면, 풍서는 중앙, 수화는 후면을
배속하며, 밝고 따뜻하며 활동적인 것은 양에 배속시킨다.
오행학설은 5가지 물질(木火土金水)의 대표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만물 사이에서 진행하는 상호제약(相互制約)과 발생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오행설은 하나라의 우왕이 만들었다고 하며, 이때에 낙수에서 올라온 거북이의 등에 그려진 점
오행(五行) 등이 그것이다. 다섯에서 모자라는 경우에는 더하고, 다섯보다 많은 경우에는 덜어내어 `다섯`으로 정리하였다. 전국(戰國) 중기 쯤 옛 사람들은 우주 만물간에 일정한 생화(生化), 유비(類比), 배속(配屬)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다섯 요소들간의 관계와 여러 다섯 묶음들 간의
배속된다. 전체적으로 목과 토와 수에 영향이 많이 가는 음식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음인은 오행 중에 토에 제일 가깝고 목과 수에 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少陽人 : 소양인의 경우는 곡식은 목에 과일, 채소, 어류는 금에 육류는 수에 적용시킬 수 있다.
1.역의학(=의역학)의 정의
역의학이란 동양의학을 의학에 접합시킨 것으로 소우주인 인간의 몸에 목, 화, 토, 금, 수 오행을 적용시킨 의학을 의미한다.
역의학에서는 이와 같이 말한다. “무릇 우리인생의 생사와 운명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음양”이 관장하고 있음이 태극의 원리이다. 우주전개가
0의 한자가 없는 이유
로마숫자가 개발되었을 시기에는 0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그러다가 후대에 '비어있다, (수효가) 다 떨어지다' 등을 의미하는
零(떨어질 령)이나 空(빌 공)을 빌려써서 표현되었다.
기원 : 손가락이나 나뭇가지 하나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에서
3.음양오행과 한의학
3-1 한의학과 음양
潮熱)이 생기는 것은 음이 극도로 부족한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에게는 식품 중에서도 신체의 양, 또는 음을 북돋우는 식품이 현재 상태에서는 가장 필요하며, 그러한 약재들의 성분을 공급하여 신체의 음양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 한의학
택괘, 리괘, 진괘, 손괘, 감괘, 간괘의 음양은 어떻게 되는가? 많은 설이 있지만, 적은 수의 爻가 그 괘의 주인이기 때문에, 음효가 1개이고 양효가 2개인 택괘, 감괘, 손괘가 음이며, 양효가 1개이고, 음효가 2개인 간괘, 리괘, 진괘가 양에 배속된다. 이는 음괘인 택괘, 감괘, 손괘가 각각 여자인 소녀, 중녀
Ⅰ. 생명의 특징
생화학자 또는 분자생물학자들은 유전자에 기록된 정보를 생명의 특성으로 중시해왔다. 둘베코(R. Dulbeco,1987)는 생명을 유전자에 기록된 정보가 발현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했다. 그 외에도 지구 자체를 하나의 생명체로 보는 러브록(J. E. Lovelock)은 외부와 정보를 교환하면서 외부조건
Ⅰ. 사주(사주팔자)의 개념
인간은 우주로부터 끊임없이 전해지는 자기장(磁氣場)의 영향을 받으며 생존하고 있다. 자기장은 열 두 마디 주기로 돌아가는 천체의 운행법칙에 따라서 그 성질을 달리하고 있다. 그러므로 1년 열 두 달의 기후가 매월마다 다르고, 사람의 운명 역시 이 기후의 변화에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