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하는 것들이 같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太陽人 : 태양인의 경우는 곡식과 과일은 목에 들어가고, 어류는 토와 금에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태양인도 목 위주의 음식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상의학과 함께 다른 체질의학인 팔체질에 따른 음식분류도 참고로 제시한다.
심각했으며, 한편으로는 실학 운동이 활발하였다. 실학정신의 영향을 받은 이제마는 기존의 성리학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철학을 정립하려고 했다. 그 결과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이 탄생하였다. 이장에서는 사상체질의 구분법과 그에 따른 식이요법, 건강요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사상(四象)을 인체에 적용, 기질과 성격에 따라 인간을 4가지 형으로 나누어 그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제시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창안하였다. 이 학설은 종래의 음양오행설의 철리적(哲理的) 공론을 배척하고 임상학적인 방법에 따라 환자의 체질을 중심으로 치료방법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저
음식을 단순히 먹는 차원에서 보지 않고, 질병예방을 위한 일종의 의료행위로 보았기 때문에 지금도 요리에 약재를 함께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3) 음양오행(陰陽五行) 학설
오행학설은 우주의 구조를 해석하는 학문이다. 원시오행학설은 자연현상과 인간의 활동을 수, 화, 목, 금, 토의 다섯 가지
사상이 서로 섞이어 8가지의 형을 내게 되는데 역에서는 이를 팔괘로 표시하였다. 그래서 8괘는 만물의 형을 정립해 놓은 셈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이 8가지의 형에 속하는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 특히 사람이라는 종하에서도 이러한 구분이 있게 되어 체질을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동무선생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