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생규장전 소개
작자 김시습
출전 금오신화(金鰲神話)
연대 조선 세조 때
형식 한문소설, 단편소설
갈래 전기소설, 염정소설, 명혼소설, 시애소설
성격 낭만적, 전기적, 비극적, 환상적
특징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내용
한문 문어체로 사물을 미화시켜 표현
시를 삽입하여
- <취유부벽정기> 연구 -
Ⅰ. 서론
1. 연구목적
김시습이 살았던 15세기는 정치적으로는 왕조의 교체기였으며 사상적으로는 불교에서 유교질서 체제로 바뀌고, 문학적으로는 관료적인 문학과 처사적인 문학이 공존하는 과도기였다. 이른바 정치, 사상, 문학 등의 구조에 일대 변혁을 이루었던 시
우의적)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성격 : 사실적, 풍자적, 비판적, 우의적
▶구성 : 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의의 :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치 현상을 우의적(寓意的)으로 표 현.
▶주제 : ① 절대 권력의 허구성과 부조리한 현실에 이기적으로 적응하는 소
우의적
구성 : 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의의 :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치 현상을 우의적(寓意的)으로 표현.
갈래 : 중편소설, 우화(알레고리)소설
배경 : 민중의 민주 의식과 정치 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 전후.
○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 우의적
→ 초등학교 교실
우의적
7. 구성 : 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8. 의의 :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치 현상을 우의적(寓意的)으로 표현.
등장 인물
나(한병태)
서울에서 아버지를 따라 시골로 전학을 간 소년(5학년),
이 작품의 화자이다. 엄석대와 대립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자유와 합리를 신봉한
감자
:<감자>의 우의적(寓意的) 개념은 당시 우리 농촌의 궁핍과 도덕적 타락을 상징화하여 인간과 감자의 먹고 먹히는 관계를 주인공 복녀를 매개로 하여 남성 세계의 성적 지배 와 착취의 관계에 놓여 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학습목표
1.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 근
3. 작품의 세부 감상
이 작품의 특징은 그 소설적 공간을 역사에서 차용함으로써 그 시대 부조리에 우의적(寓意的)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데, <바비도> <제우스의 자살> <오 분간> <중생>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그가 설정한 중세 영국이라는 역사적 상황은 진실의 의미와 진실에 대한 신념을 내세우기 위
우의적(寓意的) 방법으로 일깨워주고 있다. 예를 들면, 이 저술가들은 아킬레스를 비롯하여 많은 고대의 영웅들이 반인반수인 키론에 의하여 양육되고 교육받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 반인반수를 훈육자로 내세운 것은, 군주란 반드시 이런 양면의 기질을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우의(寓意)로 읽고 있었던 데 근본 원인이 있었다. 그들은 환몽구조를 불교적 우언 형식으로 이해하고, 그 속에서 ‘초소유의’라는 이면적 의미를 읽어내고 있었다. 성진의 삶에 굴원의 삶을 중첩시킴으로써, 양소유가 성진으로 복귀하는 것을, 굴원이 환로 생활을 버리고 물외 한인으로 되돌아간 것
우의(寓意), 우언(寓言), 우유(寓喩), 풍유(諷諭) 등으로 번역되고 있는데, 이는 그 용어를 사용하는 학자가 알레고리의 성격 중에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의하여 달라지는 것이다.
일단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알레고리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알레고리란 그리스의 “‘다르게 말한다’는 all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