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횡보 염상섭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임에 분명하다.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실적이면서 차가운 시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를 진정한 소설가의 눈을 가진 근대적인 작가라 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이런 의문점들
“유리 상자 속에 뱀과 생쥐를 함께 넣어둔 경우에서처럼, 나보다 훨씬 힘센 누군가가 내 곁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견디기 힘들었던 당시의 감각은 거의 동물적인 것이었다. 하루라도 빨리 아버지가 죽지 않으면 내가 그에게 살해당하거나 아니면 내가 그를 독살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 나
윤이형 (본명 이슬)
작가 윤이형은 1976년 서울 출생으로써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그녀의 본명은 ‘이슬’이며 소설가 이제하(71)씨의 외동딸이다. 2005년 중앙 신인문학상에 단편 '검은 불가사리'가 당선돼 등단하였다. 작품집으로는 <셋을 위한 왈츠>(2007)가 있다. 아버지 이제하씨는 한국문학
경제학이란 학문은 인간은 모두 자기 이익에 따라 행동한다고 가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경제적 가정들과 이론들을 정립하고 설명하고 있다. 나 또한 이타적인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지만, 때론 부끄럽게도 나만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사실 이러한 부분들은(인간은 모두 이기적이다)
위악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 같은 주인공의 위악이 「만세전」을 평범한 지식인 소설과 분리시킨다. 세계는 악하지만 나 역시 악하다고 인정할 때 세계와 사물은 좀더 객관적이고 좀더 공평하게 보이게 된다. 근대화되는 세계의 사물은 좀더 객관적이고 좀더 공평하게 보이게 된다. 근대화
위악적인 모습과 행위들을 과정적으로 극단화 하다가 돌연 그것들에 성스러운 그림자를 드리우거나 더 나아가 성스러움의 봉인을 찍음으로써 그것들을 구원하려 한다. 여기서 구원은 종교적으로 개입한다. 위악적 나르시즘은 위성적 나르시즘과 결탁한다. 내가 보기에 이것이 최악이다. ”(위악과 위
위악 행물진언
?事 [su?sh?] ① 자질구레한 일 ② 번거로운 일 ③ 사소한 일
대략 또 송나라 세조(효무제 유준)과 태종(명제 송욱)의 여러 비루한 자질구레한 일을 제나라 군주가 보고 대면해 요약해 말했다. “효무제의 사적은 아직 반드시 다 그렇지 않고 짐이 일찍이 송명제를 섬겼으니 경은 짐을 위해
위악적인 것이다. 시즈꼬를 만나 헤어지고 시모노세키로 가는 기차를 탄 뒤 시모노세키에서 부산으로 가는 배에 오른다. 배 안의 목욕탕에서 인화는 두세 명의 일본이이 조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다. 경멸조의 그들 이야기를 들으며, 인화는 "망국 백성이 된 지 벌써 근 십 년 동안 인제는 무관
위악 단교여아선변시선인 여아악변시악인
此間:지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날부터 지금까지의 동안
무삼사가 일찍이 타인에게 말했다. “내가 이곳에 어떤 사람이 좋은지 어떤 사람이 나쁜지 모르겠다. 단지 내가 좋다면 곧 좋은 사람이고 내가 나쁘다고 하면 곧 나쁜 사람이다.”
一班趨炎附勢的官兒,
대한 풍자, 문제의식의 제시를
기존 형식을 파괴하고 대담하게 표현
성행위 장면들을 적나라 하게 표현해
자기 파괴로 사회의 위악성을 폭로
출간 된지 일주일 만에 회수 폐기되고,
구속되는 등 사회적 파장을 가져옴
장선우 감독-<너에게 나를 보낸다> 이후
두 번째로 장정일의 소설을 영화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