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간은 동물 중에서 가장 본능적 장비가 불완전하게 구비된 존재이다. 하지만 특이하게 이성, 자아, 상상력 등이 나타남으로써 동물적 생존을 특징지어 주고 있던 조화가 와해되어 인간 안에 이분성이 생기게 되었고, 이 이분성은 인간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향한 무한한 노력을 강요하고 있는
빅터 터너『의례의 과정』
1. 빅터 터너의 생애
빅터 터너는 종교와 의례의 연구에 관심을 가졌던 학자이다. 1920년에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런던 대학에서 수학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학업을 중단하고 반전주의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그는 연구 초기에는 영국의 구조-기능주의 인류
의례’와 관련된 내용(예: 백일, 돌, 혼례, 제사 등)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하고, 어떤 내용인지 개념 정의를 서술하고 자신의 배경(고향 혹은 집안 풍습)을 중심으로 해당 ‘통과의례’의 특이한 문화적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예를 들면, 제사를 선택했다면 제사의 통과의례적 개념을 정의하여
‘먹을거리’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음식은 인류가 탄생한 순간부터 정치, 경제, 사회 등 많은 분야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식의 대표적 기능 3가지, 자신의 배경을 중심으로 해당 ‘통과의례’의 특이한 문화적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하에서 담당하였다. 문중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조상에 대한 봉사로서 제사의례를 통하여 조상숭배사상을 고취하고 집단의 영속화를 꾀하는 부계중심의 혈연질서의 유지였다. 이를 위해 문중은 항렬과 연령의 존중, 종손과 문장에 대한 존경, 예의, 동족간의 화목 등을 강조하였다.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소규모 문화에서 자주 발견되는 토템과 애니미즘이 있다. 토템은 초자연적 힘을 지녔다고 믿는 동물이나 식물종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애니미즘은 영혼이나 귀신이 인간과 같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악령에 사로잡힌 것으로 간주된 사람들이
이론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A. 과시적 소비론( Theory of Conspicuous Consumption)
*시기적 비교(invidious comparison)
소비행위의 저변에는 보다나은 삶을 향한 욕구가 내재되어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욕구는 자신의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서 명확히 규정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지 못하는 대상, 즉 자신
이론》에서 인간의 행동은 심리적 장애와 유인력, 대상, 특정 행동에 대한 가치 판단 등의 조합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결국 레빈의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어떤 고정된 특성이라기 보다는 특정한 상황 속에 놓인 여러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는 행동 양식이라고 보았다. 형태심
자폐아동에 관한 연구 초기에는 아동의 주된 문제를 행동적인 측면으로 인식하여 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자폐아동의 문제를 인지적 결함과 연관시키고 있다. Rimland(1964)에 의해 제기된 초기 자폐아동에 대한 인지이론에 의하면 자폐아동은 투입된 자극을 장기 기억으로 연결시키는데 실패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