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시각장애교육 교사의 자질
환경에 관계없이, 시각장애교육 교사들은 경제적 요소, 반복적 일, 업무과다와 고립 등 스트레스를 받는 영역이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히 잘 처리해야만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Holman과 Scholl(1982)는 다음의 목표
생활정치의 출현
요새화된 최소 자아라는 관념이 옳다면, 자아란 정치적 영역과는 아주 분리되어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대단히 한정된 개인적 영역을 위해 정치를 방어적으로 거부함으로써 구성되는 것이기도 할 것이다. 이런 전망에서 본다면, 이 연구를 정치적 관심사에 대한 탐구로 끝맺는다
▣ 내용 소개
『현대성과 자아정체성』은 현대 영국의 저명한 사회학과 교수인 저자가 인성, 정신, 그리고 인간 본성 그 자체를 돌아보고, 인성 과 문화, 성격과 사회에 대해 무관심해 오던 분야를 집중적으로 논하면서 오늘 우리에게 현대성이란 무엇 인가를 진지하게 묻는 내용이다.
핵심어 : 보
여성 해방에 관한 운동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가졌다. 여서 해방이 참정권의 획득으로만 이루어질 성격이 아님을 인식하는 데 있어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고, 여성 해방이 경제 구조의 차원으로 환원될 성질의 것이 아님을 인식하는 데 급진적 여성 해방 주의자의 공헌이 컸다. 여성
자아정체성”이라는 저서 역시 그 연구 중의 하나이다.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존재론적 안점감이 있어야 하고 이것은 자아정체성의 발원지가 된다.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정서적,정신적 고투가 따르는 ‘성찰적 기획’이다. A, Giddens,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권기돈 역 (서울: 새물
해방을 본질로 하는 계몽철학을 근간으로 하는 시대이다. 이성을 토대로 한 인간의 독자적 사유를 해방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하였다. 독자적이며 자율적 사유의 주체로서 개인적 자아의 탄생이라는 근대의 절대적 자유는, 그러나 그 이면에 외부 세계와의 단절이라는 저주, 곧 자아의 해방은 인
자아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세 여성은 각각 성 혹은 섹스라는 것에 대해 나름대로의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녀들 중 누구는 일상적인 관점을, 누구는 이제껏 규정지어진 관점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그녀들은 여성의 성에 관한 고정관념들에서 탈
자아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세 여성은 각각 성 혹은 섹스라는 것에 대해 나름대로의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녀들 중 누구는 일상적인 관점을, 누구는 이제껏 규정지어진 관점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그녀들은 여성의 성에 관한 고정관념들에서 탈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해방감, 신체적 ․ 정신적 회복, 자아실현, 자발적 선택과 참여, 유익한 체험을 통한 반복적 이행, 생산적 활동, 사회적 논리에 따른 선(good)의 추구라고 하였다. 카플란(Kaplan)은 경제적 기능면에서 일과 대립, 유쾌한 기대감과 회상의 존재, 심리적 자유, 문화적 가치와 밀접한 관련성, 인간생활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