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체 네트워크와 신약 개발
신약개발은 고수익 산업이지만 고위험을 가진 어려움이 있다.
생명체가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기본적 목적 가운데 하나는 후손을 통해 생명을 이어가고 번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명체는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눈의 분화라는 전제 아래 장르론을 다룬 것은 세계와 세계를 보는 눈의 다양한 대응형식을 고찰해서 우리 미술의 다양성을 보이기 위해서였다. 이에 반해 3부에서는 이 유형들의 ‘정체성’을 다루되, 하나의 장(場)에서 통합과 일원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전일주의’(all-oneism) 내지는 ‘
보편주의,정당한 이유 없는 차별을 금지하는 평등주의, 모든 권리가 상호 연결되면서 상호 의존하는 전일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 민주주의사회에서 촉발되는 소수자의 차별 및 그 인권에 대한 논의를 최근 진행된 전장영의 시위를 사례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전개하고자 한다.
전일주의를 기본 전제로 한다.
생태주의는 자연의 내재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즉, 자연은 인간의 이익과 관계없이 그 자체로 도덕적인 존경을 받아야만 하는 가치를 가진 존재로서 자연의 그 어떤 존재도 인간의 이익을 위하여 수단으로써 사용될 수 없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그래서 인간
전일주의(holism)에서 파생된 말이다. 여기서 홀리즘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holos이며 전체(whole), 건강(health), 치유(healing), 신성(holy)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 단어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상이며 철학자였던 스머츠가 저술한 「홀리즘과 진화(Holism and Evolution)」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全一論’ ‘